VB.NET 2008/VB - 컨트롤

컨트롤 - ProgressBar 컨트롤

본클라쓰 2011. 4. 25. 09:59

 

ProgressBar 컨트롤은 가로 막대에 적정 수의 정렬된 사각형을 표시하여 작업 진행 과정을 나타낸다.

 

 

 

작업이 완료되면 막대가 채워진다. 진행률 표시줄은 큰 파일을 로드할 때와 같이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알려 주는 데 사용된다.

 

ProgressBar 컨트롤의 주요 속성은 Value, Minimum Maximum 이다. Minimum 및 Maximum 속성에서 진행률 표시줄에 표시되는 최대값과 최소값을 설정한다. Value 속성은 작업 진행률을 나타낸다. ProgressBar 컨트롤에 표시되는 막대는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컨트롤에 의해 표시되는 값은 Value 속성의 현재 값을 대략적으로 나타낸다. ProgressBar 컨트롤의 크기에 따라 Value 속성은 다음 블록을 표시할 시간을 결정한다.

 

현재 진행률 값을 업데이트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Value 속성을 설정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다. 큰 파일을 로드하는 경우 최대값을 파일 크기(KB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aximum 속성을 100으로 설정하면 Minimum 속성은 10으로 설정되고, Value 속성을 50으로 설정하면 5개의 사각형이 표시된다. 이 수는 표시 가능한 수의 절반이다.

 

그러나 Value 속성을 직접 설정하는 방법 이외에도 ProgressBar 컨트롤에 의해 표시되는 값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Step 속성을 사용하여 Value 속성이 증가되는 단위 값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런 다음 PerformStep 메서드를 호출하면 값이 증가된다. 증가 값을 변경하려면 Increment 메서드를 사용하여 Value 속성의 증가 값을 지정하면 된다.

 

현재 작업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그래픽으로 알려 주는 또 다른 컨트롤로 StatusBar 컨트롤이 있다.

 

 

ProgressBar 컨트롤에 표시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진행 중인 작업이나 해결하려는 문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 ProgressBar에 값을 직접 설정 : 데이터 소스에서 레코드를 읽을 때와 같이 관련된 항목의 총 개수를 알고 있는 작업에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값을 한두 번만 설정하려는 경우에도 이 방법을 이용하면 쉽다. 그리고 진행률 표시줄에 표시되는 값을 감소시키려는 경우에도 이 방법을 사용한다.

 

- ProgressBar에 표시되는 값을 고정된 값만큼 증가 : 경과 시간이나 알려진 총 파일 개수 중 처리된 파일 개수 등과 같이 최소값과 최대값 사이의 단순한 개수를 표시하려는 경우 유용하다.

 

- ProgressBar에 표시되는 값을 일정하지 않은 값만큼 증가 : 표시되는 값을 일정하지 않은 값으로 여러 번 변경하려는 경우 유용하다. 디스크에 일련의 파일을 쓰는 동안 사용되는 하드 디스크 공간을 표시하려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VB.NET 2008 > VB - 컨트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트롤 - TabControl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DataGrid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TreeView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TextBox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RichTextBox 컨트롤  (0) 2011.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