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NET 2008/VB - 컨트롤

RadioButton 컨트롤의 설명과 활용

본클라쓰 2011. 4. 25. 09:58

 

RadioButton 컨트롤을 사용하면 두 개 이상의 항목으로 구성된 집합에서 하나의 항목을 상호 배타적으로 선택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RadionButton 컨트롤 예

 

 

 

라디오 단추와 확인란

 

라디오 단추(RadioButton)과 확인란(CheckBox)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라디오 단추는 하나의 그룹에서 한 개만 선택할 수 있지만 확인란은 개수에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하나의 항목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려면 라디오 단추 그룹을 지정해야 합니다.

 

라디오 단추는 그룹에서 옵션 단추를 하나 선택하면 다른 단추의 선택을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그룹은 Form과 같은 지정된 컨테이너의 모든 RadionButton 컨트롤로 구성됩니다. 하나의 폼에 여러 개의 그룹을 만들려면 각 그룹을 GroupBox 또는 Panel 컨트롤과 같은 해당 컨테이너에 배치합니다.

 

 

 

 

RadioButton 컨트롤을 클릭하면 이 컨트롤의 Checked 속성이 true로 설정되고 Click 이벤트 처리기가 호출된다. Checked 속성의 값이 변경되면 CheckedChanged 이벤트가 발생한다. AutoCheck 속성이 true로 설정된 경우 라디오 단추를 선택하면 해당 그룹의 다른 모든 선택 표시가 자동으로 지워진다. 이 속성은 선택한 라디오 단추가 허용되는 옵션인지 확인하기 위해 유효성 검사 코드를 사용할 경우 대개 false로만 설정된다.

 

컨트롤에 표시되는 텍스트는 Text 속성으로 설정하며 이 속성을 사용하여 선택키를 표시할 수 있다. Alt키와 함께 선택키를 누르면 컨트롤을 클릭하는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Appearance 속성을 Button으로 설정하면 RadioButton 컨트롤이 명령 단추처럼 표시되어 선택되었을 때 눌린 모습으로 나타난다. 또한 라디오 단추는 Image ImageList 속성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RadioButton 컨트롤은 선택할 수 있는 두 개 이상의 설정을 제공하고 그 중 하나만 프로시저나 개체에 지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RadioButton 컨트롤 그룹이 주문한 패키지를 운송할 회사들을 표시할 수 있디만 그 중 한 운송 회사만 이용된다. 따라서 같은 기능을 가진 그룹의 일부인 경우에도 한 번에 하나의 RadioButton 컨트롤만 선택할 수 있다.

 

라디오 단추는 Panel 컨트롤, GroupBox 컨트롤 또는 폼과 같은 컨테이너 안에서 그려서 그룹화한다. 폼에 직접 추가한 모든 라디오 단추는 하나의 그룹이 된다. 별도의 그룹을 추가하려면 패널이나 그룹 상자에 배치해야 한다.

 

 

 

 

'VB.NET 2008 > VB - 컨트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트롤 - TextBox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RichTextBox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PictureBox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LinkLabel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Label 컨트롤  (0) 2011.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