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2008/MSSQL 개요 및 설치,설정

설치 및 설정 - 추가 인스턴스 설치 방법

본클라쓰 2010. 11. 1. 15:04

 

 MS SQL은 다중 인스턴스(서버) 사용을 지원합니다. 인스턴스의 지원이 많다는 것은 한정된 자원에서 다수의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구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각 서버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추가적인 인스턴스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 파일을 실행한 후 [설치 - 새 SQL Server 독립 실행형 설치 또는 기존 설치에 기능 추가]를 선택합니다.

 

 

2. 설치 지원 파일

 

 

3. 설치 지원 규칙

 

 

4. 설치 유형에서 [SQL Server 2008 새로 설치] 선택

 

 

5. 제품키를 입력하는 부분에서 테스트용으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료 버전을 선택. 만약 실제 적용할 서버라면 제품키를 입력한다.

 

 

6. 사용조건 동의

 

 

7. 기능 선택에서 인스턴스 기능 선택

 

 

8. 인스턴스 구성에서 [명명된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인스턴스 명을 입력합니다. 기본 인스턴스는 제일 처음 SQL Server가 설치될 때 선택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인스턴스 설치시에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9. 디스크 공간 요구 사항 확인

 

 

10. 서버 구성에서 SQL Server를 관리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는 관리자 계정보다는 SQL Server를 위한 계정을 생성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그냥 관리자 계정을 선택했습니다. [모든 SQL Server 서비스에 동일한 계정 사용]을 클릭한 후 계정을 선택합니다.

 

 

11. 계정 지정 후 [다음] 클릭

 

 

12. 데이터베이스 엔진 구성에서 접근 방식은 [Windows 인증 모드] 선택합니다. 이 인증 방법은 추후에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Windows 인증 모드를 선택합니다.

 

 

13. 분석 서비스(Analysis Services) 구성에서 관리용 계정을 선택

 

 

14. Reporting Services 구성에서 [보고서 서버를 설치하지만 구성하지는 않습니다]를 선택합니다.

 

 

15. 오류 및 사용 보고는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에 오류 보고를 보내실 분들은 체크 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설치하여 새로운 인스턴스를 추가했습니다. 추가된 인스턴스를 확인하기 위해 SSMS을 실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에서 [새로운 서버를 등록]을 선택해서 서버 찾아보기를 선택한 후 네트워크 서버 탭을 보면 새롭게 등록한 인스턴스(서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선택하여 등록합니다.

 

 

새로운 인스턴스를 등록 완료한 후 등록된 서버 창에 인스턴스 목록이 추가된 것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