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2008/MSSQL 개요 및 설치,설정

설치 및 설정 -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 툴 설명

본클라쓰 2010. 11. 1. 14:58

 SSMS는 관리툴과 분석기 툴이 통합된 툴로 MSSQL Server를 구축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SSMS의 사용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SSMS를 의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SSMS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엔진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1번이 [등록된 서버]창이고 2번이 [개체 탐색기]창입니다. 이 두 창이 SSMS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등록된 서버]창에서는 원격의 SQL 서버나 로컬의 SQL 서버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창이고, [개체 탐색기]창은 등록된 서버에 접속하여 해당 SQL 서버에 명령을 내리거나, 설정을 변경하는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합니다.  또한, 위와 같이 창을 기본 창 구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창의 위치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등록된 서버]창

 

 SSMS에 1개의 SQL Server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만큼의 서버를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서버를 등록할 때는 'Local Server Groups'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창에서 "새 서버 등록(S)..."을 선택하여 서버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서버 등록하기

 

 [등록된 서버]창에서 [Local Server Groups]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온 메뉴창에서 [새 서버 등록]을 클릭합니다.

 

 

 [새 서버 등록]  창에서 서버 이름을 선택합니다. 로컬상에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하나 있다면 '(local)'을 선택하면 되고,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둘 이상일 경우 <더 찾아보기..>를 선택하면 로컬상에 설치된 데이터베이스 엔지 목록이 나타납니다.  또한, 원격지의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등록할 때는 IP주소나 도메인명을 등록하면 됩니다.

 

 

 이 때 서버 찾아보기로 찾을 수 있는 SQL 서버는 '네트워크 서버' 탭에서도 찾을 수 있다. SQL 서버가 설치시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서버 형식으로 설치되기 때문이다. 만약, 기본 인스턴스 하나만 설치한 경우 '네트워크 서버'탭에서도 출력되지 않을 때는 그냥 서버 이름을 '(local)'로 선택하면 기본 인스턴스가 선택된다.

 

 

 서버가 등록되면 다음과 같이 [Local Server Groups] 아래에 새롭게 등록된 서버가 나타납니다. 로컬 컴퓨터에 인스턴스 수는 다수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인스턴스의 수 만큼 서버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이름 앞에 있는 아이콘에 녹색은 가동 중임을 나타내며, 빨간색은 비가동 중임을 나타냅니다. 흰색은 확인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개체 탐색기]창

 

 개체 탐색기는 등록된 서버를 선택한 후 SQL Server에 명령을 주거나, SQL 쿼리문을 구성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쿼리문을 날리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체 탐색기 창을 통해 할 수 있는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생성 및 관리
  2. 데이터베이스의 삭제 및 속성 변경
  3. 권한 및 제한 사항 조절
  4. 로그 전달/미러링/복제 등의 환경 조절
  5. 백업의 생성 및 복원의 수행
  6. SQL Server 로그 기록의 조회 및 관리
  7. SQL Server 에이전트의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