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2008/MSSQL 개요 및 설치,설정

설치 및 설정 - MS SQL Server 2008 설치 방법

본클라쓰 2010. 11. 1. 14:56

1. MS SQL Server 2008 CD를 실행하거나 'setup.exe'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 센터를 엽니다. 왼쪽창에서 [설치]를 선택한 후 [새 SQL Server 독립 실행형 설치 또는 기존 설치에 기능 추가]를 선택합니다.

 

  

 

2. SQL Server 설치시 필요한 플랫폼 설치 여부를 확인한 후 설치를 시작합니다. SQL Server 설치시 필요한 구성 요소는 '.Net Framework 2.0' 이상과 'MDAC(Microsoft Data Access Component 2.8'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MDAC의 경우에는 Windows XP SP2 이상에서는 설치되어 있을 것이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3. 제품키를 입력하거나 무료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구입을 한 경우에는 실제 사용하고자 하는 제품키를 입력하고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료 버전으로 저정합니다.

 


 

4. 제품 사용 동의 

 

 

5. 설치 지원 파일 설치

 

 

6. 설치 지원 파일 설치 작업 결과를 확입합니다. 설치 지원 규칙은 SQL Server가 미리 설치되기 전에 설치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며, 보통 'Windows 방화벽'에서 경고가 발생합니다. 이 경고는 무시해도 됩니다. 

 

 

 이 경고는 원격 액세스를 사용하기 위한 포트가 닫혀 있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로컬상에서 접근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원격지에서 접근할 때는 해당 방화벽 포트를 개방해야 합니다.

 

 

7. 설치할 기능들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인 부분으로는 [인스턴스 기능]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엔진 서비스]와 [공유 기능]에서는 [클라이언트 도구 연결], [Integration Services], [SQL Server 온라인 설명서], [관리도구 - 기본]을 선택하면 됩니다.     

 

 

8. 설치할 인스턴스 구성을 지정합니다. 인스턴스란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말하며, 기본 인스턴스명은 MSSSQLSERVER입니다. MS SQL Server Standard 버전에서는 16개까지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Enterprise버전에서는 50개까지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9. 디스크 공간 요구 사항 확인

 

 

10. 각 서버 구성에 사용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모든 SQL Server 서비스에 동일한 계정 사용]을 클릭하여 Windows 계정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관리자 계정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SQL Server 서비스에 동일한 계정 사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출력됩니다. 

 

 

 계정을 선택할 때는 윈도우 계정을 사용하여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다음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 때 윈도우에 사용중인 계정을 선택하기 위해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찾아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출력됩니다. 아래의 창에서 [고급]을 클릭합니다. 고급을 클릭하면 로컬 윈도우 계정이 모두 나타나고 계정 중 사용자 계정을 선택한 후 [암호(P)]에 해당 계정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11. 인증 모드를 선택합니다. 인증모드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Windows 인증 모드를 사용하면 윈도우 계정과 동일한 계정으로 사용함을 뜻하고, 혼합모드는 SQL Server 인증과 Windows 인증을 같이 사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인증 모드는 변경이 가능하므로 Windows 인증모드를 선택합니다. 만약 혼합 모드를 선택한다면 SQL Server 시스템 관리자 계정에 비전을 입력합니다. SQL Server의 시스템 관리자 계정은 'sa(System administrator)'입니다.

 

 

 이 창에서는 추가적으로 데이터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디렉터리]는 해당 인스턴스의 데이터가 저장될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디렉터리를 지정하고 싶다면 [데이터 디렉터리] 탭을 선택한 후 디렉터리를 지정하면 됩니다. 디폴트 값은 "C:\Program Files\Microsofr SQL Server\MSSQL10.MSSQLSERVER\MSSQL\Data" 폴더에 저장돕니다. 하지만 실무에서 이를 그냥 사용할 경우 하나의 디스크에 운영체제, SQL Server 프로그램, SQL Server 데이터가 모두 읽혀야 하므로 컴퓨터 사용이 아무리 좋더라도 성능에 치명적인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무에서는 데이터를 별도의 디스크에 할당하건, 하드웨어 RAID 또는 소프트웨어 RAID를 주로 사용합니다.

 

 

12. Analysis Services 구성화면에서 관리자 계정을 추가합니다. Analysis Services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생략됩니다.

 

 

13. Reporting Services 구성을 선택합니다. Reporting Services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생략됩니다.

 

 

14. 오류 및 사용 보고 선택

 

 

15. 설치 프로세스를 차단할지 여부를 확인하는 규칙 실행

 

 

16. 설치할 내용 확인

 

 

17. 설치 진행

 

 

18. 설치 진행 결과 확인

 

 

19. 완료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