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WOL(Wakeup on LAN) 기능 설명과 Iptime 에 적용하기

본클라쓰 2010. 11. 10. 07:59


WOL은 LAN에 연결된 컴퓨터의 전원을 켜거나 절전 모드에 들어가 있는 컴퓨터를 정상 모드로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구동시켜 미리 짜여진 정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면, 기술자들이 네트워크 상에 있는 각각의 컴퓨터를 실제로 일일이 찾아갈 필요가 없게 되기 때문이다.

 

WOL은 네트워크 원격 관리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서버로부터 각 클라이언트에 웨이크업 프레임이나 패킷을 보냄으로써 실행된다. 클라이언트에 설치된 WOL 네트워크 카드로 웨이크업 프레임이 수신되면, 컴퓨터가 기동되면서 미리 계획된 작업들이 시작된다. WOL 기술을 사용하려면 WOL 기능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카드, 마더보드, 원격 관리용 소프트웨어 등이 필요하다.

 

WOL은 PC를 종료할 때 NIC는 완전히 꺼진 것이 아닌 상태로 여전히 켜져 있으며, 매직 패킷이 오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 패킷은 특정한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아무 프로토콜이나 얹혀오면 된다.

 

WOL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카드는 웨이크업 프레임이 들어오는 것을 알아차리기 위해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감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PC를 꺼둔 상태에서도 WOL 네트워크 카드에서는 LED가 점등되어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 카드는 부팅을 시키기 위해 안정된 정원공급이 요구되는데, 전원 공급장치로부터 일정량의 전원을 지속적으로 공급받는다.

 

WOL이 지원되는 랜카드의 스펙을 보면 ACPI wake on lan 기능 지원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랜카드의 종류에 따라서 LAN 카드를 PCI 슬롯에 꽂기만 해도 되는 제품이 있고, 마더보드와 LAN 카드를 전원 케이블로 연결해 주어야 하는 제품도 있다.

 

 

 

1. WOL이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

  1. PME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2. WOL을 지원하는 LAN 카드
  3. 매직패킷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2. WOL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 방법

 

우선 메인보드 BIOS 설정을 변경한다. 고급 환경 설정에 보면 'PME에 의해 깨어남'을 사용함으로 변경한다. PME은 PCI 카드의 PME(LAN, 모뎀신호)에 의해 시스템이 켜지는 것이다. 이 신호는 시스템이 정상 종료가 되었을 때문 작동한다.

 

또한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한 후 고급 탭에서 깨우기 설정 또는 Wakeup on LAN 설정을 매직 패킷 발생시 깨우기로 선택한다.

 

 

공유기의 특수기능에서 WOL 기능을 사용하거나, WOL 기능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여 해당 PC를 작동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QoS  (0) 2012.02.21
tracert 명령어  (0) 2011.04.18
네트워크 망에서 사용되고 있는 IP정보 출력하는 arp 명령어  (0) 2010.10.14
명령어 - ping   (0) 2010.10.14
명령어 - nslookup(DNS 서버에 쿼리문 질의)  (0) 201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