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명령어 - ping

본클라쓰 2010. 10. 14. 09:45

 

ping 명령어는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 상호간에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 메시지 등을 전송받는데 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핑(ping) 명령어

 

 

Ping 명령어는 상호간의 요청과 응답을 통해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 할 때 사용하는데 ping 명령어 뒤에 목적지 IP주소나 도메인명을 붙여 입력하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168.126.63.1 로 4개의 메시지를 보냈으며, 모두 응답을 했습니다. 이 때 전송 속도는 최소 2ms, 최대 3ms, 평균 2ms이 나왔습니다. 또한 각 응답 뒤에선 TTL값이 있는데, 이 TTL(Time to Live)값을 통해 상대 컴퓨터가 어던 OS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TTL 값은 각 라우터를 지날 때마다 1씩 감소하는데 기본 TTL값은 윈도우 계열을 128번, 유닉스 계열은 255번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TTL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라우터의 경우 기본 TTL값이 64입니다.)

 

TTL 값

설명

31

Firmware

54

Windows NT

128

Windows 98, 2000

244

Irix & linux

246

Redhat linux, Unix

247

Solaris 2.x

248

Unix 4.0

255

Accel Linux

255

Cisco router

 

만약, 인터넷이 되고 있나를 확인하고 싶다면 잘 알려진 DNS 서버로 핑 데이터를 날려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DNS 서버는 한국 통신의 '168.126.63.1' 이 있습니다.

 

 

 

응답 오류 메시지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하다거나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오류 메시지를 반환하는 오류 메시지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Request timed out(요청시간 초과 메시지)

이 경우는 해당 목적지의 IP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없거나 회선이 불량한 경우입니다. 회선이 불량한 경우란 인터넷이 되지 않을 수도 있거나 설정(게이트웨이 주소)등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2. Destination host unreachable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는 뜻으로 게이트웨이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게이트웨이가 잘못 설정된 경우 외부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디폴트 게이트웨이에서 응답을 받을 수 없어 이런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비슷한 명령어로 'pathping' 명령어가 있는데, pathping 명령어를 사용하면 좀 더 자세한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g 명령을 사용하여 TCP/IP 구성을 테스트하려면

 

1. 컴퓨터의 TCP/IP를 빠르게 구성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연 다음 ipconfig 를 입력한다. ipconfig 명령 화면에서 테스트하고 있는 TCP/IP 구성용 네트워크 어댑터가 media disconnected 상태가 아닌지 확인한다.

2. 명령 프롬프트에 ping 127.0.0.1을 입력하여 루프백 주소를 ping 한다.

3. 컴퓨터의 IP 주소를 ping 한다.

4. 기본 게이트웨이 IP 주소를 ping한다. ping 명령이 실패하면 기본 게이트웨이 IP 주소가 올바르고 게이트웨이가 작동되지는 확인한다.

5. 원격 호스트의 IP 주소를 ping 한다.

6. DNS 서버의 IP 주소를 Ping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