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QoS

본클라쓰 2012. 2. 21. 09:02

QoS(서비스 품질)는 네트워크에서 적합한 수준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충족시켜야 하는 서비스 요구 사항의 집합이다. 이러한 서비스 요구 사항은 QoS 기능의 산업 표준을 따른다.

 

QoS를 사용하면 실시간 프로그램에서 네트워크 대역폼을 가장 표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QoS는 충분한 네트워크 리소스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키므로 공유 네트워크에 전용 네트워크와 비슷한 서비스 수준을 제공한다.

 

QoS 보증은 프로그램에서 지정된 속도 및 지정된 시가넹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 수준을 나타낸다.

 

QoS의 사용 목적은 IP 패킷과 같은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보장된 배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DSCP(분화된 서비스 코드 포인트)는 네트워크 트래픽에 서로 다른 수준의 서비스를 할당할 수 있도록 하는 IP 패킷의 한 필드이다. DSCP 코드를 네트워크상의 각 패킷에 표시한 다음 이 패킷을 해당 수준의 서비스에서 사용하면 된다.

 

DSCP는 IP 우선 순위와 TOS(Type of Server) 필드의 조합이다. DSCP 값은 IP 우선 순위 필드와 호환되므로 IP 우선 순위만 지원하는 레거시 라우터와 함께 작동하기 위해 이 값이 사용된다.

 

 

DSCP 작동 방법

 

QoS 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GQoS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트래픽 흐름을 위해 특정 서비스 종류를 요청한다. 사용 가능한 서비스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보장된 서비스 : 보장된 서비스는 최소한으로 보장되고 제한된 대기 시간 안에 고품질의 수량적인 보장을 제공한다.

- 제어된 로드 서비스 : 제어된 로드 서비스는 제한된 대기 시간 없이 고품질의 수량적인 보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