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관리/윈도우(Windows)

하드디스크 - 레이드(RAID) 시스템

본클라쓰 2010. 9. 11. 12:07

 

레이드 시스템은 서버의 안정성과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한다. 레이드 시스템은 두 개 이상의 디스크를 이용하여 더 큰 파티션을 만드거나 디스크가 망가졌을 때 다른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 와서 복구하거나 더 빠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레이드 시스템은 하드웨어 방식과 소프트웨어 방식이 있다. 소프트웨어 방식은 데이터 복사나 오류 처리와 같은 작업을 컴퓨터 CPU가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과 입출력에 관한 성능은 향상되더라도 통상의 처리 속도는 떨어진다. 반면에 하드웨어 방식은 위와 같은 작업을 하드웨어 컨트롤러에 부착된 별도의 장치가 대신 처리해 주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뿐만 아니라 시스템 전반에 걸쳐 뛰어난 안정성과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미러 볼륨(RADI-0)

 

데이터를 똑같이 복제한다는 의미로 두 개의 디스크를 사용하여 첫 번째 디스크의 내용을 두 번째 디스크에 그대로 복사하는 기술이다. 두 개의 디스크가 미러링(Mirroring) 된 후에는 데이터를 두 디스크에 똑같이 기록한다.

 

 

첫번째 디스크가 손상을 입거나 망가지면 자동으로 두 번째 디스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이 때 미러링이 해제되지만 새 디스크로 교환한 후 다시 미러링을 만드면 원래의 미러링 디스크가 되며, 데이터의 손실 없이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다.

 

미러링의 단점은 두 개의 하드디스크에 똑같은 데이터를 기록하므로 하드디스크 공간을 절반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러링은 중요한 데이터를 가장 확실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고 운영체제를 설치한 볼륨까지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멀티 디스크이다.

 

 

스트라이프 볼륨(RAID-0)

 

스트라이프 볼륨은 디스크 속도 향상만을 위해 사용하는 레이드이다. 데이터를 디스크 수 만큼 분할하여 동시에 저장하고 읽어오기 때문에 디스크 수에 비례하여 속도가 빨라진다. 

 

 

위 그림처럼 스트라이프 볼퓸은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나의 디스크라도 손상되면 나머지 디스크의 데이터만으로 조합하여 완전한 데이터를 만들 수 없고, 디스크를 추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패러티 있는 스트라이프 볼륨(RAID-5)

 

패러티(parity) 있는 스트라이프 볼륨은 스트라이프 볼륨과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분산시키면서 패러티라는 데이터 압축 저장 방식을 이용하여 한 개의 디스크가 손상되었을 때 복원할 수 있는 레이드이다.

 

 

RAID-5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3개의 디스크가 필요하며, 페러티 있는 스트라이프 볼륨은 오류에 대한 복구를 지원하고 읽는 속도도 향상되지만, 패러티에 대한 처리로 기록하는 속도는 느리다. 또한, 세개의 디스크 용량 중에 패리티 용량에 한 개 분량을 차지 하기 때문에 전체 용량의 2/3 밖에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참고] 윈도우 서버 2003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출판사, 박흥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