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처리/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개념

본클라쓰 2012. 9. 24. 21:15

데이터베이스의 발전

 

초창기 컴퓨터에는 당연히 데이터베이스라는 개념이 없었을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까지 다음의 단계를 거치게 되었다. 

 

1) 오프라인으로 관리

    종이에 연필로 기록

 

2) 파일 시스템의 사용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서, 종이에 기록하던 내용을 컴퓨터 파일에 기록 저장하게 되었다. 컴퓨터에 저장할 때는 메모장이나 엑셀을 활용해서 저장하였고, 그것들을 활용하기 위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이 파일에 저장된 내용을 읽고 쓰는 기능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의 내용은 읽고 쓰기 편리하도록 약속된 형태의 구조를 사용하게 된다.

 

파일 시스템은 대개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마다 하나의 데이터 파일이 할당된다. 즉, 어떤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기능의 개수만큼 데이터 파일의 숫자가 생겨야 한다. 이것은 초기에는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데이터 중복으로 인한 데이터의 불일치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회원 정보가 수록된 파일에는 회원이름, 주소, 연락처, 기입일 등이 기록될 것이다. 또, 회원이 물건을 구매한 구매 정보가 수록된 파일에도 마찬가지로 회원이름, 주소, 연락처, 구매한 물건, 가격, 수량 등이 기록되어야 한다. 그런데 만약 회원이 이사를 가거나 연락처가 바뀐다면? 회원정보와 구매정보를 모두 변경해 줘야 한다. 그런데 깜박잊고 한 곳 밖에 수정하지 않았다면, 나중에 시간이 지난 후에는 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게 되더라도 어느 주소가 올바른 주소인지 확인하기 어려워진다.

 

이러한 문제가 파일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파일 시스템은 소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에는 DBMS보다 속도가 훨씬 빨라서 아직도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3) 데이터베이스

    파일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데이터베이스이다. 파일 시스템보다 발전된 형태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데이터를 읽고 수정, 삭제가 가능한 방식이다.

 

데이터베이스는 "어느 한 조직에서 업무 처리를 위해 다수의 응용 시스템 혹은 다수의 사용자들이 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통합, 저장된 운영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여기에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마이크로 소프트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은 데이터의 집합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DBMS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대용량을 관리하거나 여러 명의 사용자가 공유하는 개념이 아니므로 DBMS라 부르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데이터베이스는 다음의 네 단어로 정의할 수 있다.

 

1)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a)

    하나의 주제에 따라 중복을 최소화한 데이터의 집합

 

2) 저장된 데이터(Stored Data)

   사용자나 응용 시스템이 필요 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저장된 데이터의 집합

 

3) 공용 데이터(Shared Data)

   여러 사용자가 다수의 응용 시스템이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의 집합

 

4)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중복을 최소화하고 여러 사람이 공유함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로 이용 가치가 있는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