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NET 2008/VB - 그래픽

그래픽 - Graphics 개체 만들기

본클라쓰 2012. 4. 5. 10:47

 

백터 그래픽 개요

 

GDI+에서는 좌표계에 선, 사각형 및 기타 도형을 그린다. 다양한 좌표계가 있지만 기본 좌표계에는 원점이 왼쪽 위 모퉁이에 있으며 x 축은 오른쪽을 향하고 y 축은 아래쪽을 향한다. 기본 좌표계의 눈금 단위는 픽셀이다.

 

 

컴퓨터 모니터는 그림 요소 또는 픽셀이라고 부르는 점들의 사각형 배열에 디스플레이를 만든다. 화면에 나타나는 픽셀의 수는 모니터별로 다르며 각 모니터에 나타나는 픽셀 수는 사용자가 어느 정도 구성할 수 있다.

 

 

GDI+를 사용하여 선, 사각형 또는 곡선을 그리는 경우 그릴 항목에 대한 주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두 점을 제공하여 선을 지정하고 점, 높이 및 너비를 제공하여 사각형을 지정할 수 있다. GDI+는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와 함께 작동하여 선, 사각형 또는 곡선을 표시하기 위해 설정할 픽셀을 결정한다. 다음 그림은 점(4,2)와 점(12,8)을 연결하는 선을 표시하기 위해 켜 놓은 픽셀을 보여준다.

 

 

출처)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7f4d4txw(v=vs.90).aspx

 

 

 

그리는 데 필요한 그래픽 개체 만들기

 

GDI+를 사용하여 선과 도형을 그리고 텍스트를 렌더링하거나 이미지를 조작하려면 먼저 Graphics 개체를 만들어야 한다. Graphics 개체는 GDI+ 그리기 화면을 나타내며 그래픽 이미지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그래픽에 대한 작업은 다음과 같은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1. Graphics 개체를 만든다.

 2. Graphics 개체를 사용하여 선과 도형을 그리고 텍스트를 렌더링하거나 이미지를 표시 및 조작한다.

 

 

 

Graphics 개체 만들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Graphics 개체를 만들 수 있다.

 

첫째, 폼 또는 컨트롤의 Paint 이벤트에서 PaintEventArgs의 일부로 Graphics 개체에 대한 참조를 받는다. 이 방법은 대개 컨트롤을 그리는 코드를 작성할 때 Graphics 개체에 대한 참조를 가져오는 데 사용된다.

 

둘째, 폼 또는 컨트롤의 CreateGraphics 메서드를 호출하여 해당 폼이나 컨트롤의 그리기 화면을 나타내는 Graphics 개체에 대한 참조를 가져온다. 이미 있는 폼이나 컨트롤에서 그리려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한다.

 

셋째, Image 에서 상속된 개체에서 Graphics 개체를 만들다. 이 방법은 기존 이미지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유용하다.

 

 

1. Paint 이벤트 처리기의 PaintEventAgrs

 

Private Sub form1_paint(Byval sender As Object, ByVal e As PraintEventArgs) Handles Form1.Paint

    Dim g As Graphics = e.Graphics

End Sub

 

 

2. CreateGraphics 메서드

 

Dim g As Graphics

g = Me.CreateGraphics

 

 

3. Image 개체에서 만들기

 

Dim myBitmap As Bitmap = New Bitmap("C:\Documents and Settings\myPic.bmp")

Dim g As Graphics = Graphics.FromImage(myBitmap)

 

 

이 때, 주의할 점은 폼이 로드될 때 Graphics 개체를 사용하여 폼을 그림을 그려도 폼에 반영되지 않는 것이다. Graphics 개체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자 할 때는 폼이 로드된 후 Shown 이벤트 이후에 그리기를 수행해야 폼에 반영된다.

 

 

 

 

모양과 이미지 그리기 및 조작

 

Graphics 개체를 만든 다음에는 이 개체를 사용하여 선과 도형을 그리고 텍스트를 렌더링하거나 이미지를 표시 및 조작할 수 있다. 다음은 Graphics 개체와 함께 사용되는 기본 개체이다.

 

 - Pen 클래스 : 선과 도형의 윤곽을 그리거나 기타 기하학적 표션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

 - Brush 클래스 : 채워진 도형, 이미지 또는 텍스트와 같이 그래픽의 영역을 채우는 데 사용

 - Font 클래스 : 텍스트를 렌더링할 때 사용할 도형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 Color 구조체 : 표시할 여러 가지 색을 나타낸다.

 

'VB.NET 2008 > VB - 그래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픽 - 카디널 스플라인  (0) 2012.04.05
그래픽 - 다각형  (0) 2012.04.05
그래픽 - 타원 및 원호  (0) 2012.04.05
그래픽 - 펜, 선 및 사각형  (0) 2012.04.05
그래픽 - Windows Forms의 그래픽 개요  (0) 2012.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