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에 의한 오류 검사

본클라쓰 2012. 3. 5. 16:22

한계 검사(Limit Check)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에 입력 자료의 내용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사전에 주어진 검사 프로그램에 의해서 정량적인 데이터가 미리 정해 놓은 규정된 범위(상한값, 하한값) 내에 존재하는가를 검사함으로써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인하게 되고, 주어진 한계를 초과하는 데이터는 오류로 간주하여 연산 처리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모드 검사(Mode check) 

 

컴퓨터는 보통 숫자, 영문자, 특수 문자를 사용하는데, 어떤 데이터는 그 성격에 따라 사용되는 문자의 종류가 결정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데이터의 입력시에 문자의 종류를 검사하여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순차 검사(Sequence Check) 

 

일련의 데이터가 처리되기 전에 규정대로(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공백 검사(Blank check)

 

입력 데이터 중에서 기입되지 않은 데이터 항목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형식 검사(Format Check) 

 

데이터가 명시된 양식과 일치하는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유효 범위 검사(Range Check) 

 

한 달을 구성하는 날수의 유효 범위 1 ~ 31 사이인 것과 같이 데이터 항목의 지정된 범위(최소 자료값, 최대 자료값)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숫자 검사(Numeric Check) 

 

숫자 데이터 항목의 내용에 숫자 이외의 다른 문자가 입력되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보통 숫자 데이터 항목에 허용되는 숫자로는 0 ~ 9가 있다.

 

합계 검사(Total check)

 

입력 정보의 특정 데이터 항목의 합계를 미리 계산해서 입력 정보와 함께 컴퓨터로 처리한 후 그 결과가 같은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입력 정보의 분실에 대한 검사로 이용된다.

 

균형 검사(Balance Check)

 

대차 대조표에서 대변과 차변의 합계를 비교, 검사하는 것과 같이 입력 정보의 여러 데이터가 특정 항목 합계 값과 같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때 컴퓨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와 분명히 같은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크기 검사(Size Check)

 

주민 등록 번호 코드는 항상 13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과 같이 레코드를 구성하는 데이터 필드에 나타난 문자의 개수가 정확한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타당성 검사(Validity Check)

 

영문자만 표시하도록 된 데이터 필드에 숫자가 표현되어 있지 않은가를 검사하는 것과 같이 어떤 규정된 제한 내에 데이터가 들어 있는 것을 논리적인 측면에서 확인하는 검사 방법이다.

 

관련성 검사(Relational Check)

 

원시 전표에 기재된 여러 개의 코드 중 관련된 코드가 올바르게 기재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데이터에서 데이터 항목이 각각 독립되어 있지 않고 데이터 항목간에 서로 연관된 관계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데이터의 정확성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코드 검사(Code check)

 

코드 하나 하나를 마스터 파일의 코드와 비교하거나 1을 기억하는 비트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검사하는 홀수 및 짝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 의해 코드의 오류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반향 검사(Echo Check)

 

파일을 기록한 후 즉시 그것을 다시 읽어서 검사를 하게 되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입력 불능의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듯이 음향을 반사하는 산울림의 작용처럼 자료 전송에서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측에 되돌려 보내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블록 검사(Block Check)

 

정보 전송을 블록 단위로 수행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오류 제어 방법으로 송신 전문을 적당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블록 중의 오류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데이터 수 검사(Data count Check)

 

컴퓨터로 처리할 데이터의 개수와 컴퓨터로 처리한 데이터의 개수가 같은지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대조검사(Matching Check)

 

입력 데이터의 코드와 파일에 보관되어 있는 데이터와 코드를 검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프로그램 아키텍쳐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 개발 단계  (0) 2012.03.05
시스템의 특성  (0) 2012.03.05
테스트  (0) 2011.12.2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0) 2011.12.21
소프트웨어 위험 요소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