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의 특성

본클라쓰 2012. 3. 5. 08:33

시스템은 수없이 많고 다양하지만, 이들은 목적성(Objective), 자동성(Automation), 제어성(Control), 종합성(Integration) 등 공통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목적성(Objective)

 

시스템은 명확한 목적이 있는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목적을 명학히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목적과 수단이 서로 엇갈려 시스템화나 시스템 설계의 추진 과정에서 시스템의 목적이 불명확하게 되거나, 참여하는 사람들간의 목적에 대한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면 도중에 중단되는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

 

시스템의 목적은 반드시 하나만이 아니고 여러 가지일 수도 있는데, 그것은 큰 목적 달성을 위한 작은 목적들의 복수 시스템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의 목적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

 

 

자동성(Automation)

 

시스템에서 자동성이라는 것은 반드시 기계회를 한다는 것만은 아니다. 조선이나 기계 설비를 활용하거나 컴퓨터를 적용하는 것도 자동성이라 할 수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자동성은 보다 폭넓은 의미이다. 조건이나 상황의 변화가 있는 경우, 그것에 대응하는 절차나 행동을 그때마다 판단하거나 합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가장 적절한 처리가 조건이나 상황에 대응하여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설정해 주는 것이 자동성이다.

 

컴퓨터나 기계 설비를 활용하는 것은 시스템의 자동성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계산 및 집계만으로 그친다면 자동성이 있는 전자 자료 처리 시스템(Ele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 EDPS)이라 할 수 없다. 자동성 있는 전자 자료 처리 장치로 하기 위해서는 업무상의 판단, 결정 및 선택 등을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제어성(Control)

 

시스템이 오류 없이 그 기능을 발휘하려면 정해진 규정이나 한계, 또는 궤도로부터 이탈되는 사태나 현상의 발생을 사전에 감지하여 그것을 바르게 수정해가는 것이 시스템의 제어성이다. 제어성은 시스템의 신뢰성을 지배하는 것으로 제어성이 발달한 시스템은 그만큼 신뢰성이 높다.

 

 

종합성(Integration)

 

시스템은 항상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 의존 관계가 있으면서 각 부분 시스템도 전체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서 필수 기능을 하고 있다. 부분 시스템이 아무리 잘된 시스템이라 할지라도 전체 시스템에 공헌하는 것이 아니면 의미가 없는 것이다.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서 부분이 전체 기능을 나타내고, 또한 전체가 부분 기능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시스템은 항상 전체적, 종합적인 목적이나 기능을 추구하고 파악해야 하며, 시스템화는 항상 종합화를 목표로 추진하여 종합 시스템의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출처 : 시스템 분석 설계, 정익사, 이창희, 서동린, 깅용수 공저

 

'프로그램 아키텍쳐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에 의한 오류 검사  (0) 2012.03.05
시스템 개발 단계  (0) 2012.03.05
테스트  (0) 2011.12.2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0) 2011.12.21
소프트웨어 위험 요소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