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 원리

회사 사보에 대한 내용

본클라쓰 2012. 2. 24. 09:52

1. 사보란

 

사보를 흔히 기업언론 또는 제3의 언론이라고들 표현한다. 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일과 그곳에서 활약하는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엮어진다는 의미에서 기업언론 또는 산업언론이라고 일컫고, 방송 언론이나 신문 등의 매체와 차별화되는 의외의 영향력을 지닌 중요한 매체라는 점에서 제3의 언론으로 표현한다.

 

현재 대기업을 제외하고 사보를 발간하는 중소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비용도 상당히 많이 들어가고, 사보를 제작하는 인력을 구성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부터는 온라인에 공개하는 '전자사보'를 발간하는 회사들이 늘었다. 전자사보는 인쇄 매체처럼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 IT 업계가 주로 선호하는 방식이었다. 최근에는 인쇄물과 온라인 사보를 병행하는 회사도 많다. 하지만 온라인 매체는 IT 업계 등 사무직이 많은 기업에는 유용하지만, 인터넷을 접하기 힘든 생산 업종에서는 얘기가 다르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사보의 구실을 제대로 수행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업의 성격에 맞게 다른 방식을 택해야 한다는 것도 사보의 전략적인 면 중 하나이다.

 

사보 제작이 까다로운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타깃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흥미 있는 읽을 거리는 물론, 회사의 성격을 제대로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주체가 기업이고 독자가 기업의 구성원이니만큼, 회사의 경영 전략과 비전이 효과적으로 담겨야 한다. 임원직과 직원이 함께 비전을 공유하고 기업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사보의 전략적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2. 사보가 하는 역할

 

- 기업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기능

 

상의하달과 하의상달, 조직내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일체감 조성, 구성원의 사기진작, 경영진과 종업원간의 쌍방향 언로 연할 등 기업 경쟁력을 갖추는데에 사보가 중요한 일익을 담당한다. 따라서 사보가 제기능을 다하려면 인체의 피를 운반하는 동백과 같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서로 마주치기 힘든 타부서의 직원들을 사보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회사 내부 상황도 파악하게 된다. 또 사원을 소개하는 코너의 사진 촬영이 있을 때는 사원들끼리 재미있는 해프닝이 벌어지는 등 평소 거리감이 있던 사원들도 서로 즐겁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기업문화를 선도하는 사보

 

사보의 기능 중 중요한 또 다른 하나는 기업 문화의 창달기능이다. 어느 조직이든 그 나름의 문화가 있기 마련이고 기업 또한 업종이나 역사 및 특성에 따라 제각기 다른 문화가 형성된다. 따라서 경영여건이나 주의환경을 감안하여 사보를 통해 생산적인 문화는 적극 북돋으며 재창조되도록 하고 비생산적이고 불합리한 문화는 과감히 제거해야 한다. 바로 여기에서 어떤 문화를 가꾸고 접목해야 하고 어떤 문화를 버려야 하는가의 문제가 대두되는데, 그 의문에 대한 번민과 해답 역시 사보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사보의 독자는 제한되어 있으나 기업내에서 다양한 계층이 있기 마련이다. 조직구성원은 상하위직 외에도 관리직과 생산직, 그리고 업무분야나 근무장소가 각기 다르고 근무시간마저 일치하지 않는 등 저마다 다른 상황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장소 및 시간, 분위기 면에서 회사의 경영목표나 방침, 지향점 등과 같은 정보와 비전의 공유가 여의치 않게 되는데, 이 때 바로 사보가 나름의 역할을 커버한다.

또한 사보는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매개체 구실도 톡톡히 한다. 특히 인쇄 매체인 오프라인 사보는 따로 사사를 발간하는 것보다 더 진솔하고 투명한 회사를 알리는데 효과를 본다는 것이다. 사보 발간은 직원간의 팀워크 향상뿐 아니라 회사의 역사를 미리 기록으로 남겨 두고 관리한다는 면도 강하다.

 

- 정보공유와 일체감 조성

 

사보는 적은 비용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조직구성원의 자긍심을 일깨워 줄 뿐 아니라 대외적 기업 이미지 제고의 역할까지도 담당한다. 기업마다 사보를 경쟁적으로 발행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3. 성공 사보를 위한 중점

 

첫째, 독자 대다수의 의견과 공감대가 골고루 스며 있는지 살펴야 한다.

둘째, 일기 쉽고 친근감을 지닌 내용인가 따져본다.

셋째, 직장의 움직임과 동종기업 등 주의환경을 제대로 포착하고 있는가.

넷째, 누구든 자유롭게 참여하는 구성원 공유의 사보인가. 사보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수는 가급적 많아야 한다.

다섯째, 마음의 양식이 되는 값진 정보로 채워져 있는가.

여섯째, 인간적인 따뜻함이 느껴지고 정이 담겨 있는가.

일곱째, 미래 비전이 담겨 있으며, 희망적 꿈이 서려있는가.

 

 

 

참조 : http://poetkorea.net/tt/board/ttboard.cgi?act=read&db=prose1_2&idx=3

참조 : http://findjob.alba.co.kr/jobinfo/JobInterView.asp?Code=company&Local=0&Page=9&Seq=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