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 원리

보색(Complementary color)이란

본클라쓰 2011. 10. 24. 09:16

보색(complementary color)은 색상 대비를 이루는 한 쌍의 색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미술이나 인쇄에서 사용되는 감산 혼합에 기반한 색상의 쌍을 보색이라고 하나 색 공간에 따라 서로 쌍이 되는 보색은 달라진다.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색상이 보색이다. 보색을 사용하여 두 색상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 보색 대비이다.

 

[그림출처] http://shsart.com/zeroboard/zboard.php?id=theory2&no=15

 

 

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색, 감산혼합 결과 무채색이 되는 두 색, 가산혼합 결과가 백색광이 되는 두 색, 선명하고 강한 배색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보색을 이용하여 두 색상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을 보색대비라고 하는데, 보색대비는 보색 관계인 두 색을 나란히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각 색의 채도가 높아 보이는 색채 대비를 말합니다.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동시대비(Simultaneous Contrast)를 들 수 있는 데 동시대비는 시지각 현상에 있어서 한 가지 색상이나 명도의 차이로 그 특성이나 차이가 한 층 뚜렷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색이 보색과 인접해 있으면 그 색이 한 층 더 뚜렷히 보이게 한다는 법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