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ipconfig 명령어

본클라쓰 2012. 2. 22. 11:13

 

TCP/IP 네트워킹 문제를 해결할 때는 문제가 발생한 컴퓨터의 TCP/IP 구성부터 확인한다.

 

ipconfig 명령을 사용하여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등의 호스트 컴퓨터 구성 정보를 얻을 수 있다.

 

ipconfig 명령을 /all 옵션과 함게 사용할 때는 구성된 모든 직렬 포트를 포함한 모든 인터페이스에 대한 자세한 구성 보고서가 만들어진다. ipconfig /all 을 사용하면 명령 출력을 파일로 리디렉션하고 다른 문서에 붙여 넣을 수 있다. 이 출력 내용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있는 각 컴퓨터의 TCP/IP 구성을 확인하거나 TCP/IP 네트워크 문제를 자세히 조사할 수도 있다.

 

 

 

ipconfig /renew 를 사용하면 수동으로 구성된 컴퓨터를 제외하고 DHCP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모든 네트워크 어댑터가 DHCP 서버에 연결을 시도하고 기존 구성을 새로 고치거나 새 구성을 얻는다.

 

ipconfig /release 를 사용하면 호스트의 현재 DHCP 구성을 즉시 해제할 수도 있다.

 

 

ipconfig 대신 복구를 사용하여 LAN 또는 고속 인터넷 연결 IP 설정을 갱신할 수 있다. 복구는 연결을 복구하는 일련의 명령을 수행한다. 다음은 복구에 의해 호출되는 명령 및 이와 동일한 명령줄 명령을 나열한 것이다.

 

ARP -d * : ARP 캐시를 플러시한다.

nbtstat -R : NetBIOS 캐시를 플러시한다.

ipconfig /flushdns : DNS 캐시를 플러시한다.

nbtstat -RR : WINS에 다시 등록한다.

ipconfig /registerdns : DNS에 다시 등록한다.

 

 

 

 

 

'네트워크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단자대 선 연결 방법  (0) 2012.09.20
TCP Syn Flooding 공격  (0) 2012.05.25
netstat 를 사용하여 연결 통계 표시  (0) 2012.02.21
nbtstat 를 사용하여 NetBIOD 이름 문제 해결  (0) 2012.02.21
QoS  (0) 2012.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