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기업 정보화

기업정보화 성숙 5단계 모형(임춘성&ITR; Leem&Kim)

본클라쓰 2011. 9. 15. 10:33

 

기업 정보화 성숙 5단계 모형은 기업 정보화의 성숙 단계를 나타낸 것으로 기업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에 상응하여 발전하는 기업의 양상을 경영 및 업무 분야와 IT 분야를 연계하는 관점에서 5단계로 정의하고, 이를 정량적 정보화 수준 평가에 활용하기 위한 순환적 진화 방식을 제안한 모형이다.

 

이 모형은 기업 정보화에 특화된 정보화 성숙 모형으로서, 기존의 기업 정보화 성숙이론과 달리 성숙 단계별 경영과 IT의 결합된 변화 양상을 제시하고 있다. 즉, 각 단계별 성숙 양상은 전산화와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동시에 전제하고 있다.

 

또한 성숙 단계별 적합한 IT 어플리케이션 구현을 쉽게 대응시킬 수 있다.

 

 

1단계 기능 정보화(Function Integration)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기본적인 정보화 설비를 구입하여 활용하기 시작하는 단계로서, 개개인의 독립된 정보기술 활용이 중심이다.

 

 

2단계 업무 정보화(process integration)

 

기업의 핵심 및 지원 업무 전반에 IT가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활용되는 단계이다.

 

 

3단계 기업내 정보화(business integration)

 

통합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업무 개선 및 혁신을 수행하며, 기업 내부의 포괄적인 업무 간 통합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4단계 기업간 정보화(industry integration)

 

기업간 N/W의 확보에 따라 기업의 핵심 역량 중심으로 업무가 강화되고, 기업간 협업이 증대되는 단계이다.

 

 

5단계 지식 정보화(role-model generation)

 

정보화를 통한 기업의 수평, 수직적 통합이 이루어지고, 지식을 창출함에 따라 적극적인 사업 영역의 혁신 및 변화를 지원하는 단계로서 특정 업종에서 기업 정보화의 모범의 표준을 제시한다.

 

 

참고) 임춘성 교수의 기업정보화 방법론(Mehodology for Theory, Application & Practice)

'프로그램 아키텍쳐 > 기업 정보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P와 ISP 업무 재설계  (0) 201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