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소프트웨어공학

순서도(flowchart)

본클라쓰 2010. 6. 26. 17:10

순서도(flow chart)는 제품이 생산 라인을 따라 움직일 때 혹은 컴퓨터 내에서 문제가 처리될 때 거치는 다양한 절차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제조 공정이나 컴퓨터 동작 등과 같은 처리과정을 도표로 표현한 것이다.

 

프로그램에서 순서도가 필요한 이유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르지만 이것을 유도하는 논리적인 방식에는 차이가 없어 완성된 순서도는 모든 컴퓨터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처리의 순서나 흐름이 중요하므로 이 순서도를 얼마나 잘 작성하느냐 하는 것이 곧 우수한 프로그램이 되느냐 하는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다.

 

 

순서도는

 

첫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초 자료가 된다.

 

전산처리 업무는 대개 복잡하며 이렇게 복잡한 업무를 순서도를 작성하지 않고 직접 컴퓨터 언어를 이용하여 코딩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르며, 설사 코딩이 이루어진다 해도 정확성이 없고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도 없다. 이것은 초안 없이 원고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불안이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순서도에 의한 코딩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업무의 흐름을 그림으로 직접 볼 수 있어서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절차 및 처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업무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순서도는 매우 중요하다. 순서도를 작성함으로써 업무 처리 방식을 습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필요한 기능을 정의할 수도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정확성과 오류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순서도는 논리적인 체계를 순서에 의해 도표로 나타낸 것이기에 언어의 규칙에 따라 코딩된 프로그램보다 정확성이 높고, 또 이해가 빠르다. 따라서 테스트 런 결과 에러가 발생할 때도 순서도를 검토 확인해 수정하는 것이 업무 처리에 효율적입니다.

 

 

넷째, 프로그램 보관시 자료가 된다.

 

이미 개발된 시스템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보존이 필수적으로 따라야 하는데, 프로그래만을 보관하는 것은 원본이 없는 서류를 보관하는 것과 흡사하다. 그러므로 언어나 기종에 구애를 받지 않는 순서도를 보관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완전하도록 대처해야 한다. 또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도 순서도를 보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순서도의 기호

 

 

순서의 흐름 유형은 크게 순차구조(직선형), 선택구조(분기형), 반복구조(반복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세가지 기본 형태가 조합되어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순서도로 작성된다.

 

첫째, 순차구조(직선형)는 조건에 의해서 분기되거나 또는 일정한 내용을 반복 처리함이 없이 위에서 아래로 하나의 명령문씩 단계적으로 실행하여 실행 정지 명령에 도달되는 구조이다.

 

둘째, 선택구조(분기형)는 주어진 조건의 만족 여부에 따라 실행 내용이나 순서를 서로 달리하고자 할 때 작성되는 구조이다.

 

셋째, 반복구조(반복형)는 특정 조건이 만족되는 동안 어느 부분의 처리 내용을 반복 실행하도록 그려진 구조로 반복되는 조건을 종료하는 조치가 없으면 무한 반복을 하게 된다.

 

각 구조에 따른 순서도 작성 방법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