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 운용 환경 구축을 위한 시스템 요구 사항 분석

본클라쓰 2010. 6. 26. 17:12

 

정보시스템 개발 환경이 메인프레임(main frame)에 기반한 호스트 중심 체계에서 클라이언트/서버 또는 웹 기반 체제로 전환되어 가면서 기업에서 이미 구축되어 활용하고 있는 고유의 하드웨어, OS,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개발 언어를 가지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던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오픈 시스템,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은 적용 업무의 특성이나 기업의 경영 환경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하드웨어, OS,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개발 툴 등의 선정과 이들을 조합한 시스템 운용 환경 구축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정보시스템 기반과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시스템 설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스템 운용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운용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분석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첫째, 시스템 구축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신규 시스템의 구축 혹은 기존 시스템의 증설 등 시스템 구축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구축 목적이 경비 삭감인 경우와 신규 사업을 위한 기반 인프라 구축인 경우 각각 기능, 규모, 투자금액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시스템 구축의 목적 설정에 따라 적절한 구축 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둘째, 현상 분석과 장래를 예측해야 한다.

 

현상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의 방침을 결정하며, 네트워크 확대 구축의 예측 및 예측으로 얻는 자료의 분석이 필요하다.

 

 

셋째, 기능 요건의 조사가 필요하다.

 

현상 분석과 장래 예측을 근거로 하여 네트워크가 어떠한 서비스를 누구에게 어느 범위까지 제공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실시하는 서비스마다 트래픽(traffic) 특성을 설정해서, 설비 투자 및 운용 경비의 최적화를 도모한다.

 

구축할 네트워크는 조직내, 다른 조직의 네트워크 접속, 인터넷 등 공중 서비스 네트워크와 상호 접속 등 설정된 목표에 걸맞는 접속 범위를 확정한다.

 

 

넷째, 효과의 예측과 평가를 실시한다.

 

네트워크 구축의 효과는 통신비용의 절감처럼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평가와 경영 합리화 및 사업 확대에 부합 여부 등 간접효과에 대한 평가로 나누어진다. 정량적인 평가는 측정가능한 평가 척도, 측정 방법 및 목표치를 설정한다. 정성적 평가는 일정한 시간에 걸쳐 판단한다. 예를 들어 조직의 업무 형태가 얼마나 개성되었는가를 판단할 수 있다.

 

 

다섯째, 시스템 기능 요건을 설정한다.

 

네트워크 시스템의 이용 목적에 부합하는 기본적 기능과 부가적 기능을 명확히 한다. 투자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기본 기능을 만들어 넣을 필요가 있으며, 장래의 확장성과 품질 유지에 관한 요건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비용과 활용의 용이성에 대한 검토 또한 필요하다. 설정 항목으로는 기본기능, 부가기능, 확장성과 개방성, 받아들이는 서비스 수준, 서비스 시간 등이 있다.

 

 

여섯째, 시스템 성능 요건을 설정한다.

 

설비 투자액과 그 경제효율을 요건으로 한 적정 규모의 성능 요건을 책정한다. 성능 요건으로서는 총 대역폭, 지연시간, 통신회선이나 장비 등의 네트워크 자원의 사용율, 오류율, 대기 시간(장애 발생부터 복구까지의 이장 시간) 등이 있다.

 

 

일곱째, 시스템 신뢰성 요건을 설정한다.

 

네트워크 전체의 신뢰성을 규정하고 그 판단기준을 마련한다. 통신 네트워크는 정보시스템의 기본 인프라이며, 정보시스템의 신뢰성과 별도로 네트워크 자체의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다. 네트워크 신뢰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회 루트와 백업 체제의 준비, 과잉 부하시 부분적 통신규제나 우선제어, 데이터 오류 체크(CRC, parity bit 체크등) 등의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여덟째, 시스템 안정성 요건을 설정한다.

 

자연 재해 대책 뿐만 아니라 정보의 안정성 역시 중요하다. 도청이나 데이터베이스식 부정인출, 내용 변경 등을 방지하기 위해 암호화, ID코드(이용자 식별코드)에 의한 부정 접속 방비, 이용자 자동식별, 접속 기록의 보존, VPN(Vitual private network)의 구성, 공인인증서의 채택 등을 도입할 수 있다.

 

 

아홉째, 시스템 운용성 요건을 설정한다.

 

전기통신 사업자, 조직내 네트워크 관리 담당 각각이 네트워크 운용을 책임지므로, 각 부문의 역학, 책임범위, 연락방법 등을 명확히 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감시 및 제어 장치를 마련한다.

 

 

열번째, 시스템 확장성 요건을 설정한다.

 

네트워크의 확장에는 규모의 확장과 기능의 확장이 있다. 규모의 확장은 물리적인 장비나 회선의 증설, 장래 예측을 기초로 확장에 대응할 수 있는 주소체계, 번호체계 등을 설정한다. 기능의 확장은 IPv4 체계에서 IPv6체계로의 전이가 용이한 시스템 도입 등 기능 확장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열한번째, 시스템 경제성 요건을 설정한다.

 

네트워크의 비용은 초기 투자비, 증설 및 기능 추가투자비, 운용 경비, 보수 경비 등으로 구성된다. 일괄구입 장비는 감가 상각을 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지출되며, 통신요금 등은 매월 변동되면서 지출된다. 이러한 지출 합계가 시스템의 경제성에 부합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시스템의 개통 시기 및 사용 범위를 명확히 하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경제성 요건의 분석과 설정을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