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2008/MSSQL 관리

관리 - 데이터베이스의 파일 용량 지정 방법

본클라쓰 2010. 11. 19. 10:34

 

1. SSMS에 시작하여 해당  SQL Server 인스턴스(서버)에 접속합니다. 개체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데이터베이스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속성창이 출력되면 페이지 선택에서 [파일]을 선택합니다.

 

 

3. 파일에서 처음크기와 자동증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처음크기는 데이터 파일 및 로그 파일이 처음 생성될 때 갖는 크기입니다. 아직은 아무 것도 들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파일 크기가 작게 설정되어 있지만 데이터가 계속 입력될 경우에는 이파일의 크기가 계속 커질 것입니다. 디폴트 데이터 파일은 3Mbyte, 로그 파일은 1Mbyte 입니다. 보통 로그 파일의 크기는 데이터 파일의 1/3 쪼는 1/4 정도의 크기가 적절합니다.

 

 자동증가는 좀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동 증가는 경우에 따라서 SQL Server의 성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파일의 경우는 디폴트로 '1MB 단위로 무제한 증가'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파일이 무제한으로 증가한다면 하드디스크의 자원의 한계 때문에 재부팅조차 안되는 심각한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력될 데이터의 용량을 예측해서 1.5배 내지 2배정도의 크기로 지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런데 만약 크기를 잘못 지정해서 더 이상의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고, 이로 인해 응용 프로그램은 비정상적으로 작동될 우려가 있지만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전체 SQL Server나 운영체제가 작동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작은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데이터 파일의 최대 크기를 '무제한'으로 하지 말고, 되도록 지정된 크기로 설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뇌를 자극하는 SQL Server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