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2008/MSSQL 관리

오류처리 - 접속 오류 error:40

본클라쓰 2010. 12. 24. 13:55

 

오류 메시지

 

SQL Server에 연결을 설정하는 중에 네트워크 관련 또는 인스턴스 관련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서버를 찾을 수 없거나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인스턴스 이름이 올바르고 SQL Server가 원격 연결을 허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provider: 명명된 파이프 공급자, error:40 - SQL Server에 대한 연결을 열 수 없습니다.)(Microsoft SQL Server, 오류:5)

 

 

 이 경우 서버가 가동 중에 있고, 접속이 가능한 계정이 있다면 네트워크 설정이 문제일 경우가 큽니다. 우선 SQL 서버의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합니다.

 

 

 [시작]-[모든 프로그램]-[Microsoft SQL Server 2008]-[구성도구]-[SQL Server 구성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위와 같이 창이 나오면 [SQL Server 네트워크 구성]을 선택하여 접속하고자 하는 인스턴스를 선택하면 해당 인스턴스의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TCP/IP 프로토콜이 '사용안함'으로 되어 있다면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또한, 오른쪽 프로토콜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 클릭 한 후 속성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창이 출력됩니다.

 

 

IP 주소를 확인하고, 맨 아래의 있는 IPALL의 TCP 포트를 확인합니다. 위 창에서는 기본 포트 1433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접속할 때 IP주소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해 SQL Server에 접속할 때는 인스턴스 명에 상관없이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