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2EE Framework/Spring 3.0

Spring 프레임워크와 EJB 방식

본클라쓰 2010. 10. 12. 21:31

 Spring 프레임워크는 JavaEE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쉽게 해주는 오픈 소스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간단한 자바 객체(POJO: Plain Old Java Object)를 경량(Lightweight) 컨테이너(스프링)를 통해 생성 및 관리하는 빈(Bean)으로 처리해준다.

 

 

Spring 프레임워크의 특징

  •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각종 빈(Bean)의 생성 및 관리를 처리하는 경량(LightWeight) 컨테이너
  • Rod Johnson에 의해 개발된 J2EE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 Spring 프레임워크의 등장 배경

 

 Spring 프레임워크는 EJB의 사용의 실패에 따른 경량화 프레임워크의 지향이다. EJB는 명세와 현실의 괴리를 가지고 있는 원격 호출 기반의 EJB는 객체에 대해서 무거운(Heavy weight) 모델이며,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세션 빈과 비동기 방식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 메시지 드리븐 빈을 사용한다.

 

 EJB는 너무 복잡하고, 저장만을 위한 엔티티 빈은 실패작이며, EJB의 이식성은 서블릿과 같은 다른 J2EE 기술보다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프레임워크가 Spring 프레임워크이다.

 

 Spring 프레임워크는 Spring이라는 이름의 기원처럼 전통적인 J2EE를 "겨울"에 빗대어 "겨울" 후에 "봄"으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Rod Johnson이 창시한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스프링은 EJB가 제공했던 대부분의 기능을 일반 POJO(Plain Old Java Object)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