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소프트웨어공학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모델 개발 방법

본클라쓰 2010. 7. 26. 18:41

프로토타이핑(prototypeing) 모델 개발 방법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나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전에 그 타당성의 검증이나 성능 평가를 위해 미리 시험 삼아 만들어 보는 모형 제작 방법으로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의 의사 소통 상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취하는 시스템 개발 기법이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은 고객의 요구를 불완전하게 이해하고 있거나 완벽한 요구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개발의 일부분만 우선 개발하여 사용자와 의사 소통을 통해 타당성 평가 후 조정 및 진행이 된다. 이는 고객의 요구를 분완전하게 이해하고 있거나 완벽한 요구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개발의 일부분만 우선 개발해 사용자와 의사 소통을 통해 진행한다.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수행할 때 중요한 점은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 이해 및 지식 교환을 위한 작업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인 분석 방법을 취할 경우 양자 간의 서로 다른 이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프로토 타입이라는 의사 소통 도구를 만들자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요구를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다. 모형을 제작하여 사용자와 제작자 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개발을 진해아며 시스템 이해도가 낮은 관리자가 있는 경우에도 유용한 방법이다. 또한, 모형을 제작하면서 개발 중에도 유지 보수 효과가 있다.

 

프로토 타이핑 모델의 유형은 개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인 실험적(experimental) 프로토타입 모델과 프로토타입을 요구 분석의 도구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에 이르는 진화적(evolutionary) 프로토타이핑 모델을 들 수 있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점은 최종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기 전에 시제품을 완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고, 사용자의 과도한 요구 사항 변경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반복적인 시제품 개발의 종료 시기와 문서 작성이 미흡 및 경시되고 산출물의 부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각자의 역할에 따라 수행해야 할 부분이 있다.

 

- 개발자 : 시간 낭비라는 인식을 지양, 효율적인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활성화

- 관리자 : 프로젝트의 관리 부실화 발생 가능을 체계적인 개발 체제 및 관리 도구 도입

- 사용자 : 요구 사항에 대한 신속한 결과를 결과물 간의 차이에 대해 인지하도록 설득 및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