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프로토콜 - 텔넷(Telnet)

본클라쓰 2010. 6. 26. 15:27

 

 텔넷은 원격지 접속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95버전 이상에서 부터 내장되어 있는 텔넷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텔넷은 터미널 서비스로 터미널 장치, 즉 입출력이 가능한 간단한 장치만으로 서버에서 작업하고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텔넷은 서버에서 결과를 실행하고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는 동작만을 하면 파일을 전송할 수는 없다. 텔넷은 23번 포트를 사용한다.

 

 터미널 서비스는 네트워크에서 RDP(Remote Desktop Protocol)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해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통신한다. 서버에서는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화면 이미지와 사운드를 보내주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처음 서버에 연결을 요청하고 서버에서 사용자의 계정과 암호를 확인하면 세션이 만들어진다. 이 세션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신호를 보내면 서버에서는 이 신호를 받아 처리한 후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것이 RDP 세션의 통신과정이다.

 

 이 때 만들어진 세션은 한 번 만들어지면 클라이언트에서 원격 데스크탑 연결 창을 닫아버려도 서버에서 연결을 끊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즉 나중에 클라이언트에서 터미널 서버로 접속했던 사용자가 다시 접속하면 작업 중이던 화면에서 시작된다.

 

 

텔넷 사용하기

1. 텔넷 명령어 사용하기 : [시작 ] - [실행] - telnet 도메인(또는 아이피)

2. 웹브라우저 사용하기 :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 telnet://도메인(또는 아이피) ]

3. 텔넷 전용 프로그램 사용하기 : 텔넷 전용 프로그램으로 접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