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케이블 - UTP 케이블 결선방법

본클라쓰 2009. 2. 2. 09:10

 

UTP 케이블 설명

 

UTP는 Twister Pair의 약자로 '꼬인 한 쌍'을 말합니다. UTP는 Unshield TP로 절연체가 없는 케이블로 STP에 비해 값이 싸지만 성능은 떨어집니다. (STP는 Shield TP로 STP는 토큰링에 주로 쓰인다.) UTP 케이블이 네트워크 연결 매체로 최적의 선택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장점은 컴퓨터에 추가/삭제가 쉬우며, 허브에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유지 및 관리가 쉽습니다.

 

단점은 이름처럼 Unshielded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의 물리적인 출격에 매우 약합니다. 가용거리가 100m로 대규모 네트워를 연결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한계 속도가 100Mbps이기 때문에 기가 비트 이더넷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출처] http://cafe.daum.net/electricworker  

 

 

 

 

1. 다이렉트 케이블

 

컴퓨터와 허브를 연결할 때 사용하며 1:1 케이블이라고 합니다. 다이렉트 케이블은 선이 양쪽에 1:1로 연결되어 있으며 컴퓨터와 허브는 1:1로 연결되지만 허브내부의 포트와 포트를 연결시켜주는 곳에서 송신과 수신을 바꿔주기 때문에 허브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서로 통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백, 주, 녹백, 청, 청백, 녹, 갈백, 갈

 

 

 

2. 크로스 케이블

 

허브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할 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것은 케이블의 양쪽의 송신과 수신을 한쪽에 1,3번 2,6번을 꼬아 놓았기 때문에 크로스 케이블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UTP케이블로 연결할 수 있는 최대 길이는 보통 100m정도입니다. 실제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하는 선은 4가닥으로 1,2번은 송신용으로 3,6번은 수신용으로 사용됩니다.

 

역할

1(주황, 흰색)

TX+ (Transmit)

2(주황)

TX-

3(녹색, 흰색)

RX+ (Receive)

6(녹색)

RX-

 

녹백, 녹, 주백, 청, 청백, 주, 갈백,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