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고려 사항

본클라쓰 2008. 12. 7. 12:24

 

DHCP 기능이 없는 스위치나 허브는 회선을 통해 내부 컴퓨터들의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어도 WAN에 접근해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공인 IP 수 만큼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의 수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공인IP를 가지고 다수의 컴퓨터에서 WAN에 접근해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우터와 허브(또는 스위치)를 연결해 네트워크 망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네트워크를 디자인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가집니다.

 

사용하거나 사용 예정인 응용 프로그램 파악 → 네트워크 형상 → LAN 디자인 → WAN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고려사항

 

 

1. 네트워크 용도를 생각한다.

 

네트워크가 보통 사무실이고 대규모 데이터 전송이 빈번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면 더미허브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스위치허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설비 구축 비용을 최소화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비용의 지출이 적으면 적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적재적소에 적당한 장비를 설치합니다. 예를 들어 AP만 설치하면 충분한 곳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한다거나, 고속 이더넷이면 충분한 곳에 기가비트 이더넷을 설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3. 효율을 극대화한다.

 

비용의 최소화와 효용의 극대화는 서로 상충되지만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은 언제 어디서라도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어 집니다.

 

 

4. 추후 확장 가능성을 염두해 둔다.

 

현재 컴퓨터가 8대라고 해서 8포트 허브를 구매하는 것은 안 됩니다. 언제 컴퓨터가 더 늘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40%정도의 여유를 두고 허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5. 보안성을 항상 고려한다.

 

네트워크에서 보안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전체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는 방화벽의 설치를 염두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선 인터넷인 경우 보안상의 위협은 더 심각해지는데, AP와의 통신용 ID인 SSID를 초기값으로 이용하거나 SSID 전파 옵션을 켜 놓는 것만으로도 보안에 심각한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6. 전체적인 케이블의 길이는 최대한 짧게 한다.

 

케이블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전송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허브를 가능하면 사무실 중앙에 배치하여 전체적인 케이블의 길이를 줄여야 합니다.

 

 

7. 절대로 바닥에 네트워크 장비를 놓아서는 안된다.

 

소규모 사무실인 경우 책상 뒤쪽 바닥에 네트워크 장비를 놓아두는 경우가 많은데, 사무실 바닥은 생각보다 먼지가 쉽게 쌓이는 곳이기 때문에 장비가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8. 네트워크 장비는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설치한다.

 

사무실이나 게임방에서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는 곳에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한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9. 컴퓨터의 위치 이용 가능성을 고려한다.

 

네트워크 케이블링은 쉽게 하기 힘든 작업이고, 한번 사용한 케이블을 다시 사용한다는 것은 오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아웃렛 위치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