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eclipse IDE

이클립스(galileo)프로젝트의 루트 경로 처리 방법

본클라쓰 2010. 1. 31. 17:35

 

이클립스 갈릴레오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작성할 때 이클립스는 Root 경로에 프로젝트 경로를 추가한 경로를 사용합니다. 만약 프로젝트가 Hello 라면 이클립스에서 Hello 의 index 파일을 열때는 ' http:/localhost:8080/Hello/index.jsp ' URL를 통해 프로젝트의 문서를 요청합니다. 이 프로젝트 경로를 생략하는 방법입니다.

  

이클립스를 실행시킨 후 아래의 콘솔창이 있는 서버(Servers)탭을 클릭하여 해당 프로젝트의 서버를 더블클릭합니다.  

 

 

서버를 더블 클릭하면 프로젝트와 연결된 서버의 속성이 나타나는데 이 때 Modules 탭으로 이동하여 Edit 버튼을 눌러 해당 경로를 수정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도 있지만 이클립스에서 지정된 서버의 server.xml 파일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이클립스는 import 된 서버의 server.xml 파일을 읽어서 실행이 되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클립스의 프로젝트탭에 가면 추가한 Server 가 있습니다. 이 서버 항목을 열면 server.xml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때 맨 아래 부분에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의 기본 경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Context docBase="프로젝트이름" path="/" reloadable="true" source="org.eclipse.jst.j2ee.server:프로젝트이름"/></Host>
    </Engine>
  </Service>
</Server>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프로젝트 경로를 삭제할 때 위크스페이스에 하나의 프로젝트만 존재한다면 문제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복수의 프로젝트가 존재하고 복수의 프로젝트 모두를 Root 경로를 통해 접근할 때는 충돌을 발생합니다. 이 때는 프로젝트마다 서버를 따로 설정하는 방법을 통해 충돌을 해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