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MySQL 5.1

My-SQL 데이터베이스에 DATE (날짜) 처리 방법

본클라쓰 2010. 1. 6. 16:02

 

날짜 자료형인 DATE 자료형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yyyy-MM-dd'  

 

데이터베이스에 person 이라는 테이블이 있고 테이블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날짜 처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REATE TABLE person

(

    name varchar(10),

    birth date,

    sex varchar(2)

 

 

  

■ 데이터 입력하기

 

INSERT INTO 구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할 때 날짜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INSERT INTO person (name, birth, sex) VALUE ('홍길동', '1990-1-1', '남');

 

date 자료에 날짜 값을 입력할 때 'yyyy-MM-dd' 형태로 입력했습니다. 검색에서도 날짜값을 검색할 때는 포멧을 'yyyy-MM-dd' 형태로 하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날짜가 1990년 1월 1일 보다 늦은(현재와 가까운) 날짜를 검색할 때는 WHERE 구문에 birth >= '1990-01-01' 로 작성하면 1990년 1월 1일보다 늦은 날짜들을 검색해서 나타냅니다.

 

또한 날짜 값으로 정렬도 가능합니다. 'SELECT * FROM person ORDER BY birth' 로 검색을 하면 날짜 순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또한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CURDATE() 함수는 현재 날짜를 반환하며 YEAR(birth) 함수는 DATE 자료형의 컬럼에서 년도를 반환합니다. 날짜에 지원하는 함수는 YEAR(), MONTH(), DAYOFMONTH() 함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