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eclipse IDE

이클립스에 동적 웹 프로젝트 생성하기

본클라쓰 2009. 11. 20. 10:15

웹 페이지는 HTML만 이루어진 정적인 웹 페이지가 있고 ASP, PHP, JSP 코드가 있는 동적인 웹 페이지가 있습니다. 서버측 프로그램이 수행하여 페이지가 변하기 때문에 동적인 웹 페이지라고 부릅니다.

 

이클립스에서 동적인 웹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프로젝트폴더 안에는 기본적은 경로가 있습니다.

JSP 페이지는 프로젝트 폴더의 webcotent 폴더에 작성하고 WEB-INF 폴더는 자바 클래스 파일이나, 라이브러리 파일등이 위치합니다.

 

JSP는 폴더의 위치에 따라 접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WEB-INF 폴더는 웹 브라우저에서는 접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WEB-INF 폴더에 위치한 파일은 기본적으로 서버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며 WEB-INF 폴더에는 중요 파일만 들어갑니다.

 

 

다음은 이클립스에서 동적 웹 프로젝트 생성방법입니다.  

 

1. file → new → other 

 

2. web의 하위 항목인 Dynamic Web Project 선택 후 next 클릭 

 

3. Project name 을 기록한 후 next 클릭 

 

4. finish  

 

5. Yes  

 

 

동적 웹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안에 JSP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JSP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의 webcontent 폴더안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1. 새로 생성한 프로젝트에 WebContent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new → other 

 

2. Web항목의 하위 항목인 JSP 선택 후 next 

 

3. file name 항목에 새로 만들 파일 이름을 작성한 후 next 클릭 

 

4. 제공되는 템플릿 목록에서 적당한 템플릿을 선택한 후 finish  

 

5. 이클립스 Server 를 선택하면 현재 추가되어 있는 서버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그 목록에서 서버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Add and Remove Project 을 선택합니다.

 

6. Add and Remove Projects창이 표시되면 새로 만든 Project를 선택한 후 ADD 시킨 후 finish

 

이제 이클립스에 JSP 페이지를 작성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