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XML

XML 문서의 엘레멘트와 속성

본클라쓰 2009. 9. 8. 15:01

 

 XML 문서는 엘레멘트(Elemnets)와 속성(Attrivutes)들로 구성된 텍스트 문서입니다.

 

 

 

1. Elements(엘레멘트)

 

 엘레멘트는 HTML 문서의 태그와 같습니다. 엘레멘트는 텍스트를 포함할 수 있으며 다른 엘레멘트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엘레멘트 정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엘레멘트는 반드시 시작 태그와 종료 태그를 가져야 합니다.
  2. 각 xml 문서에는 하나의 루트 엘레멘트가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3. 중첩 사용은 허용 안 됨. (예: <name>Jane<age></name>30</age/>)
  4. 대소문자 구별이 엄격합니다.
  5. Mixed Contents(섞여 있는 콘텐츠)는 사용 가능합니다. (예: <name>tom<lastname>smith</lastname></name>)
  6. 트리 구조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2. 속성(Attributes)

 

 속성은 요소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HTML 의 img 의 src 속성처럼 XML도 '속성 = 값 ' 한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성 정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ame=value 한 쌍으로 작성
  2. 갯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3. 중복은 불가능합니다.
  4. value는 인용구("")로 감싸야합니다.
  5. 특수 문자를 사용할 수 없으며, xml로 시작하는 속성명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6. 공백이 있어서는 안되며, 대소문자를 구별하고, 명사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 엘레멘트와 속성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엘레멘트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 콘텐츠가 많을 때, 데이터에 순서가 있는 경우, 구조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을 때입니다. 속성으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 콘텐츠가 자주 수정되거나, 데이터 값이 제한적인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