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좋은 프로그램

최상의 사용자 환경을 만드는 방법

본클라쓰 2012. 6. 8. 11:09

 

자료 출처)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aa468595

 

 

개발자들은 한 가지 시각만을 갖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아마도 약간 무미건조할 수 있겠지만 코드에는 분명히 느낌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뿐입니다. 때로는 기술, 그 중에서도 특히 '새로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능에 자만하여 최종 사용자가 중요시하는 건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 지금도 개발자들은 "코드를 보여주세요. 설명은 필요 없습니다!" 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처럼' 응용 프로그램이 작동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단순히 작동하는 것 이상을 바라게 됩니다. 일반 판매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비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개발할 경우에는 특히 그렇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불쾌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용자는 어디까지나 고객이므로 사용자 환경을 좀 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외관이 멋지고 기능이 우수한 응용 프로그램용 UI를 만들려면 준수해야 하는 몇 가지 기본 규칙

 

이 기본 규칙을 준수하는 데 있어 시간과 비용이 그다지 많이 드는 것은 아니나 투자수익(ROI)은 분명히 향상됩니다.

 

전문적으로 보이는 UI를 만드는 것은 다음 네 가지 요소에 달려 있습니다.

 

 · 간격 조정 및 위치 지정

 · 크기

 · 그룹화

 · 사용 편의성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환경 조성을 위한 20가지 팁

 

 

1. 표준 준수

 

운영 체제 수준, 브랜드 수준 또는 응용 프로그램 수준 등 어떤 수준에서 수립된 것이든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수립된 기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와 더불어 이러한 표준은 사용자에게 일종의 신뢰할 만한 방식으로 여겨집니다. 어떤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오랜 시간을 작업할 경우 해당 사용자는 소프트웨어와 점점 친숙해지면서 생산성이 자동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집 근처의 도로를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2. 중요 단추에 주의 끌기

 

때로는 주변에 다른 단추가 4~5개 있을 경우 가장 중요한 단추에 사용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기, 색상 또는 글꼴 때문에 혼동스럽다면 표준을 위반해도 되기는 합니다. 그러나 물론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3. 알아보기 쉽도록 아이콘 제공

 

아이콘은 사용자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빨리 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 상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느낌표 아이콘이 나타나면 이 아이콘 옆의 컨트롤과 관련된 위험 수준을 즉각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응용 프로그램에 컨트롤이 많으면 비록 적절히 배열되어 있다고는 해도 원하는 컨트롤 집합을 찾는 것이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4. 알아보기 쉽도록 머리글 작성

 

머리글은 한 문장으로 전체 대화 상자를 설명하는 완벽한 방법입니다. 때로는 머리글 내에 탐색 및 명령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글은 대화 상자가 팝업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기 때문에 일반적인 설명 레이블보다 더욱 효과적입니다.

 

 

5. 사용자 지정 메시지 상자 사용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은 비전문가적인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함에 따라 점차 사용이 단순해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친숙한 설명이 있는 단추나 심지어는 LinkLabel과 같은 추가 컨트롤을 제공하는 것이 보다 간단할 수 있습니다.

 

 

6. 대체 명령 포함

 

의용 저하와 게으름이라는 두 가지 중요 요인으로 인해 대체 입력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의욕 저하는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일입니다. 의욕 저하에 빠졌을 때는 작업을 빨리 끝내고 싶어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의 경우 추가로 클릭해야 한다거나 몇 초 간 더 기다려야 한다면 정말로 화가 나겠죠. 게이름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 시점에서 사용 중인 것이 키보드나 마우스 중 어느 것이든 사용하던 수단으로 작업을 끝내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이 두가지 요인 이외에도 대체 입력 방법이 있으면 사용자들은 보다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7. 중요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

 

사용자들은 항상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 지원 엔지니어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친절한 사람들의 수입을 갉아먹지 않으면서도 개발자들은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혼란을 덜어주거나 최소한 치명적 오류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복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복구 불가능한 기능을 수행할 때는 일반적으로 해당 작업을 정말로 수행할 것인지 확인하는 메시지 상자 팝업을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라디오 단추 또는 콤보 상자

 

언뜻 보면 많은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거나 중요해 보이지 않으나 시간에 민감한 작업에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9. 사용자를 방해하지 마십시오.

 

머리에 총구를 겨누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이는 개발자가 사용자에게 행할 수 있는 가장 파괴적인 일입니다. 여러분의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을 때 메시지 상자를 띄우거나 작업 표시줄을 깜빡이게 해서 불필요하게 방해가 될 경우 그 사용자로부터는 감점을 받게 됩니다.

물론 작업 표시줄의 깜빡임은 유용할 수 있으나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를 원할하게 계속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입력이 필요한 경우나 사용자에게 전달할 중요한 내용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작업 표시줄을 자동으로 숨기기로 유지할 경우 작업 표시줄 단추가 깜빡이면 작업 표시줄이 가장 위에 나타나서 사용자가 다시 깜빡이는 단추를 클릭할 때까지 숨겨지지 않으므로 상태 표시줄이나 다른 하단에 고정된 컨트롤에 액세스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10. 진행 상태 알리기

 

종종 사용자가 기다려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기다리는 것은 사용자들이 싫어하는 일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최악의 상황은 진행 상태를 모르는 상태에서 기다려야 할 경우입니다. 때로는 응용 프로그램을 웹 서비스나 원격 컴퓨터에 연결해야 할 수도 있고 어떤 이유에서건 대규모의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막연하게라도 말이죠.

 

 

11. 마법사로 복잡한 단계를 간단히 수행

 

한 폼에 컨트롤이 너무 많은 경우 일반적인 사용자는 매우 당황할 것이라고 가정해야 합니다. 중요한 컨트롤이 많이 있는 경우네는 그룹화, 크기 조정 또는 간격 지정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마법사는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가능한 경우 컨트롤을 작업 또는 범주별로 나누고 이를 별도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주의를 흐트러트리지 않고 작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텍스트의 어조를 정확히 전달

 

텍스트 어조란 응용 프로그램에서 텍스트가 주는 인상 및 느낌을 말하며, 간단한 도구 설명에서 지침 레이블 컨트롤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텍스트 작성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 사용자를 지칭할 때 3인칭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자" 대신 "여러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 가능한 한 "이름:" 또는 "전자 메일:" 대신 "내 이름:" 또는 "내 전자 메일 주소:"를 분별해서 사용합니다.

 · 옵션을 여러 개 제공할 때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작성합니다.

 · 링크로 사용될 경우에만 텍스트에 밑줄을 긋습니다.

 · 굵은 글씨로 된 레이블로 중요 정보에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그러나 굵은 글씨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굵은 글씨로 된 텍스

   트가 너무 많으면 혼란스럽고 전체적인 폼의 효과가 감소됩니다.

 · 확인란의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확인란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았을 때 또는 선택을 취소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알기 쉽도록 작

   성해야 합니다.

 · 활성화/비활성화를 제어하는 단추 모양의 컨트롤이 있는 경우 레이블을 적절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프로세스가 활성화되어 있으

   면 "활성화", "비활성화"라 하지 말고 "활성화됨"으로 표시합니다.

 

 

13. 때로는 ListView가 더 효율적이다.

 

종종 선택 작업을 위해 데이터 표나 목록 상자 또는 콤보 상자를 사용하지만 ListView를 사용하면 보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4. 이동 경로 컨트롤과 세로 막대로 간단한 탐색 지원

 

TreeView에서 계층별 탐색을 하거나 다른 복잡한 탐색을 수행할 경우 이동 경로 컨트롤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15. 멋진 그래픽 사용

 

누구나 그래픽이 훌륭한 응용 프로그램을 좋아합니다. 아니 모두는 아니라도 대다수의 사용자가 그렇습니다. 당연히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UI 그래픽을 훌륭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픽이 우수하면 좋은 인상을 주고 즐겁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픽이 효율성을 저해해서는 안 되지만 적절히 사용할 경우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16. 가급적 크기 조정이 가능한 폼 제공

 

크기 조정을 통해 사용자는 동시에 더 많은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17. 세로 막대/작업창으로 보다 다양한 기능 제공

 

추가 기능이 있고 방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려는 경우 작업창만큼 좋은 장소는 없습니다.

 

 

18. 알림 옵션 제공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상자가 사용자에게 종종 표시될 경우 앞으로 이 대화 상자가 표시되지 않도록 즉, 비활성화하도록 선택할 수 있는 확인란을 추가하면 세심한 배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특히 보다 분명한 메시지에 유용합니다.

 

 

19. 도구 설명 제공

 

단축, 확인란 및 기타 컨트롤으로는 확실하지 않아서 사용자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구 설명은 상황에 맞는 도움말을 한 줄로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형태입니다. 도구 설명이 제공되면 사용자는 도움말 파일에서 항목을 검색하거나 다른 창을 열지 않고도 무엇을 해야 할지 빠르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20. 사소한 부분까지 배려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것이 다소 힘들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렇게 사소한 부분을 무시하면 여러분에 대한 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