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플래시

개요 - 플래시란

본클라쓰 2012. 4. 24. 17:20

플래시는 웹용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간단한 애니메이션부터 역동적인 웹 사이트 제작, 멀티미디어의 집합, 게임 제작까지 플래시의 활약을 대단한다.

 

이제 플래시는 컴퓨터 사용자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웹 전반에 걸쳐 커다란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플래시의 아성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플래시의 역사를 되짚다 보면 1995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는 인터넷이 대중에게 막 알려지기 시작한 때이며, 인터넷에 좀 더 역동적이고 화려한 컨텐츠가 등장하기를 원하던 때였다. 이 때 플래시라는 혁명적인 툴이 등장하였고, 무언가 움직임을 주는 것은 GIF 애니메이션이 전부라고 생각하던 웹 사용자들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다. 특히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이 가능한 플래스 무비들은 인터넷의 상호 작용성을 한층 강화하였고, 수 많은 기업이 앞다투어 플래시 컨텐츠를 만들어 선보이기 시작했다. 플래시의 전신인 Future Splash사의 Animator를 포함하여 해마다 새로운 버전이 발표되던 플래시는 버전 4.0이 나오던 1999년경에 이미 대부분의 웹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툴로 자리잡았다.

 

 

 

플래시로 할 수 있는 일

 

플래시를 이용하면 적은 용략으로도 화려한 그래픽 및 동영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웹용 컨텐트에 다양하게 쓰인다.

 

1. 애니메이션 제작

무엇보다도 인터넷에서 상영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3D 입체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힘들지만 2D 애니메이션은 충분히 만들 수 있으며 사운드 삽입도 가능하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엽기토끼'나 '푸카' 플래스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2. 인터넷 방송

플래시 애니메이션은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활용영역이 가장 넓은 분야는 인터넷 방송 분야이다. 인터넷 방송을 하려면 한번에 대용량을 전송하는 것보다 실시간으로 재상할 수 있는 용량만 전송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플래시 MX의 동영상 임포트 기능은 플래시를 이용해 인터넷 방송을 하는데 최적의 요건을 갖추게끔 하였다.

 

3. 게임 제작

원래 플래시는 게임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은 아니었지만 강력한 액션스크립트가 추가되면서 다양한 제작 기법이 생겨났다. 이러한 제작기법들이 웹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플래스 게임을 탄생시켰다.

 

4. 교육 콘텐츠 제작

교육 콘텐츠는 플래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기존의 교육 콘텐츠는 학습 장면을 동영상으로 보여주거나 강의 내용을 사운드로 들려주는 것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플래시의 등장으로 네트즌들의 강의 참여가 쉬워졌고,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였다.

 

5. 플래스 카드 메일

단순한 텍스트와 이미지 삽입을 넘어서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인터랙티브한 메일을 만들 수 있다. 특별한 날 누군가를 위해 준비한다면 멋질 것이다.

 

6. CD-ROM 타이틀 제작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인 매크로미디어 디렉터와 연계해서 플래시는 애니메이션 무비 파일로 CD-ROM 타이틀 제작의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다.

 

7. 비디오 제작

플래스 무비는 다양한 파일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다. 비디오 영상 파일인 MOV로 저장하여 비디오 편집에 사용할 수 있다.

 

8. 웹아트

이제 웹 사이트는 단순한 정보 교류의 장을 넘어서 우르의 사상과 감성을 표현해 주는 예술 전시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웹 아트'라는 새로운 영역이 생겨나면서 플래시는 표현을 위한 적절한 도구로 웹 아티스트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플래시의 특징

 

1. 배우기 쉽다.

플래시는 배우기가 아주 쉽다. 한달 정도만 열심히 공부한다면 누구나 쉽게 멋진 플래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같은 애니메이션 결과물을 보여주는 애니메이터나 GIF나 자바 애플릿보다 훨씬 단시간에 제작할 수 있다.

 

2. 스트리밍 애니메이션

매크로미디어 플래스 플레이어는 플래시 무비를 다운로드할 때 스트리밍 방식을 사용한다. 이것은 애니메이션 전체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러분이 플래시 무비를 올바르게 제작하였다면 사용자들은 전체 무비를 다운로드하는 것을 기다릴 필요 없이 2초 내에 여러분의 사이트를 볼 수 있다.

 

3. 적은 용량의 애니메이션 파일

플래시의 이미지 형식은 벡터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플래시에서 그리는 것은 비트맵과 같은 예외적인 것을 제외하고 거의 백터 그래픽일 것이다. 벡터 그래픽은 놀라울 정도로 파일 크기가 작아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1/3크기도 되지 않는다.

 

4. 상호 작용성 멀티미디어 무비

플래시 무비들은 액션스크립트의 사용으로 사용자와 인터렉션할 수 있다. 액션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여러분은 키보드의 자판이나 무비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발생하는 상호 작용적인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여러분은 플래스 무비에서 많은 유연성과 인터렉션을 부여하기 위해 액션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액션은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이도 설정이 가능하지만 고급 액션스크립트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를 다룰 수 있는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 http://cafe.daum.net/someonedoit/Bi5S/14?docid=175bm|Bi5S|14|20060927144511&q=%BE%EE%B5%B5%BA%F1%20%C7%C3%B7%A1%BD%C3%20%B9%E8%BF%EC%B1%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