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아키텍쳐/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와 정보 사회의 관계

본클라쓰 2010. 6. 17. 10:36

정보통신의 발전 단계는 전산화 - 정보화 - 유비쿼터스화로 단계를 구분할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정보를 지나 21세기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에 살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에 기인한 것이다.

 

 

 

데이터와 정보

 

데이터는 정보의 최소 단위로 가공되지 않은 주로 현실 세계로부터 관찰, 측정을 통하여 수집된 값의 집합을 의미한다. 데이터는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정보가 된다. 즉 정보란 데이터를 가공하고 처리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유효한 해석이나 데이터 상호 간의 관계로 나타난 결과를 의미한다. 정보가 갖는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정보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특성이 있어 시한성을 가진다. 따라서 정보는 소유의 개념이 아닌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사용성이 중요하다.
  • 정보는 독점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정보가 보편화되면 더 이상 가치가 없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공개 정보는 공개된 정보다 더 경쟁성과 경제성을 갖는다.
  • 정보는 가치성을 가진다. 정보를 사용할 필요성이 있는 사람이 이용할 때 정보는 비로소 가치를 발휘한다. 또한 정보는 타인에게 전달할지라도 그대로 남아있는 성질을 가진다.
  • 정보는 효과성을 가진다. 즉 다양한 정보들이 결합되고 가공되어 새로운 정보가 생성되면 그 효과가 더 커지는 성질을 가진다. 그리고 정보를 계속 누적하면 정보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누적 효과성이 있다.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

 

정보처리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정보의 가치가 중요시 되는 사회를 정보 사회라고 한다. 농업사회, 공업사회를 거쳐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의 축척, 처리, 전달 능력이 획기적으로 증대되면서 정보의 가치가 중요시되는 정보 사회가 도래하였다. 정보사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자동화 현상.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자동으로 처리되어 사람들이 보다 창조적인 업무에 종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자동화 현상은 사무자동화, 공장자동화, 가정자동화 등으로 일반화되고 있다.
  • 네트워크 사회, 정보화 사회가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정보통신과 결합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확대로 인해 정보를 특정인이 독점하기보다 교류와 공유를 통해 필요한 사람에게 개방되는 사회이다.
  • 전문성 중심의 사회. 정보화로 인하여 정보의 상호교류를 통해 전문성이 부각되고 재택근문도 가능한 사회이다.

 

 

기업에서의 정보 활용

 

경영의 4대 요소(사람, 기술, 자본, 정보)에서 정보는 기업 경영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원재료의 구입, 제품의 제조, 판매량의 예측, 자금 조달 계획의 수립 등의 여러 부분에서 정보는 합리적인 기업 경영을 위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 경영의 정보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구매활동. 경제적인 정보(어느 거래처에서 언제, 얼마만큼 원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가?)

2) 제조활동.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보(신제품 개발, 새로운 기계 설비의 도입 등)

3) 판매활동. 제품의 판매량 증가를 위한 정보(판매량 예측, 광고, 소비자 기호 등)

4) 재무활동. 소요 자금 예측, 조달 방법(원재료의 구매, 제품의 제조 및 판매)

 

 

자료출처) 스마트 시대를 위한 컴퓨터 과학의 이해, 휴먼싸이언스, 이윤배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