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프로토콜 - nbns 프로토콜

본클라쓰 2009. 5. 1. 13:05

 

nbns(NetBios 네임 서버 프로토콜)은 NBT(NetBios over TCP/IP) 계열의 일부로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로 구현되어 있다.

 

설계사아으로는 NBNS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들 상호간의 이름의 충돌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이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인증을 받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스푸핑(spoofing)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악의적인 사용자가 이름 충돌(name confilict)이나 이름 해제(name release) 매커니증을 엉뚱하기 사용하게 되면 네트워크상에서 존재하는 다른 컴퓨터는 현재 등록된 이름이 다른 컴퓨터와 충돌을 야기하는 것처럼 보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시나리오에 따라 해당 컴퓨터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름을 네트워크에 등록하지 못하거나 등록된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두 가지 경우 모두 같은 해당 컴퓨터가 이름 충돌과 관계된 메시지에 대해서 응답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한다.

 

일반적인 보안 기법으로 UDP 137번 포트를 방화벽에서 막아버리면 외부에서 공격하는 것은 불가능해진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해 제공되는 패치는 시스템 관리자들이 네트워크 유지에 추가적인 유연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윈도우 시스템의 동작 방법을 변경하였다. 패치는 관리자들이 컴퓨터의 이름 충돌과 관계된 데이터그램을 오로지 이름 등록을 시도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모든 이름 해제 데이터그램을 받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스푸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아니며 단지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

 

추가적인 보안 설정은 고려하고 계신 고객들은 137-139번 포트의 모든 세션을 확인하기 위해 IPSec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