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NET 2008/VB - 컨트롤

컨트롤 - DateTimePicker 컨트롤

본클라쓰 2011. 4. 25. 09:56

 

DateTimePicker 컨트롤을 사용하면 날짜 및 시간 목록에서 하나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표시 특징

 

이 컨트롤은 날짜를 표시할 때 두분으로 나타낸다. 텍스트로 날짜를 표시하는 드롭다운 목록 부분과 목록 옆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모눈 부분이 있다. 모둔은 날짜를 여러 개 선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MonthCalender 컨트롤처럼 표시된다.

 

날짜 대신 시간을 선택하거나 편집하기 위한 컨트롤로 표시하려면 ShowUpDown 속성을 True로 설정하고 Format 속성을 Time으로 설정한다.

 

ShowCheckBox 속성을 True로 설정하면 컨트롤에서 선택한 날짜 옆에 확인란이 표시된다. 확인란을 선택하면 선택한 날짜/시간 값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확인란을 선택하지 않으면 해당 값이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표시된다.

 

 

날짜나 시간의 값

 

MaxDate 및 MinDate 속성은 날짜와 시간 범위를 결정한다. Value 속성에는 컨트롤에 설정되어 있는 현재 날짜 및 시간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디자인 타임에 또는 폼이 Load 이벤트에서 컨트롤이 표시되기 전에 Value 속성을 설정하여 컨트롤에서 처음에 선택될 날짜를 결정할 수 있다. 컨트롤의 Value를 변경할 경우 해당 컨트롤이 폼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새 설정을 반영한다.

 

Value 속성은 DateTime 구조체를 속성 값으로 반환한다. DateTime 구조체에는 표시될 날짜에 대한 특정 정보를 반환하는 속성이 여러 개 있다. 이러한 속성은 값을 반환하는 데에만 사용되고 값을 설정할 때는 사용되지 않는다. 날짜 값의 경우 Month, Day, Year 속성에서 선택된 날짜의 해당 시간 단위에 대한 정수 값을 반환한다. DayOfWeek 속성은 주에서 선택된 요일을 나타내는 값을 반환하며 사용 가능한 값은 DayOfWeek 열거형에 나열되어 있다. 시간의 경우 Hour, Minute, Second, Millsecond 속성에서는 선택된 날짜의 해당 시간 단위에 대한 정수 값을 반환한다. 컨트롤의 날자 및 시간 값을 설정하려면 Value 속성을 날짜 또는 시간 값으로 설정한다.

 

' 년월일을 지정하여 값을 설정

DateTimerPicker1.Value = New DateTime(2001, 10, 20)

' 해당 주의 첫째날을 지정

DateTimePicker1.Value = Today.AddDays(-Today.DayOfWeek)
' 해당 달의 첫째날을 지정

DateTimePicker1.Value = Today.AddDays(-Today.Day + 1)

 

 

날짜 및 시간 값의 반환

 

날짜 및 시간 값을 반환하려면 Text 속성을 호출하여 전체 값을 컨트롤에 지정된 서식으로 반환하거나 Value 속성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값 일부를 반환한다. ToString 을 사용하면 해당 정보를 사용자에게 표시할 수 있는 문자열로 변환할 수 있다.

 

 

MessageBox.Show("The selected value is ", DateTimePicker1.Text)
MessageBox.Show("The day of the week is ", DateTimePicker1.Value.DayOfWeek.ToString)
MessageBox.Show("Millisecond is: ", DateTimePicker1.Value.Millisecond.ToString)

 

또한 값은 네 가지 형식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이 형식은 Format 속성인 Long, Short, Time 또는 Custom을 통해 설정된다. 사용자 지정 형식을 선택한 경우에는 CustomFormat 속성을 해당 문자열로 설정해야 한다.

 

DateTimePicker1.Format = DateTimePickerFormat.Custom
' Display the date as "Mon 26 Feb 2001".
DateTimePicker1.CustomFormat = "ddd dd MMM yyyy"

 

"M"과 같은 서식 문자나 ":"과 같은 구분 기호 이외에 문자는 작은따옴표로 묶는다. 예를 들어, 영어(미국) 문화권에서 아래의 형식 문자열은 "Today is: 05:30:31 Friday March 03, 2011"의 형식으로 현재 날짜를 표시한다.

 

DateTimePicker1.CustomFormat = "'Today is:' hh:mm:ss dddd MMMM dd, yyyy"

 

'VB.NET 2008 > VB - 컨트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트롤 - Label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GroupBox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MonthCalendar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ListBox 컨트롤  (0) 2011.04.25
컨트롤 - ComboBox 컨트롤  (0) 2011.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