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처리/컴퓨터 구조

이미지 데이터 개요

본클라쓰 2011. 12. 14. 20:19

 

이미지는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중에 가장 쉽게 사용자에게 인식디는 데이터의 한 종류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는 두 가지 범주로 구별된다.

 

 

첫째, 비트맵 이미지(bitmap image)

 

사진이나 그림 같은 이미지는 그림자, 색, 모양 그리고 질감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이미지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또는 비디오 카메라 프레임 포착기(grabber)를 사용하여 컴퓨터로 입력된다. 이미지는 또한 페이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이미지의 세밀한 부분을 유지하거나 재생성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내의 개별적인 각각의 점을 표현하고 저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지를 각각의 점으로 표현하는 것이 비트맵 이미지이다. 또한, 이미지를 디스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인해 레스터 이미지(rester image)라고 부르기도 한다. 웹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gif 및 jpeg 포맷은 모두 비트맵 이미지 형식의 예이다.

 

 

둘째, 백터 이미지(vector image)

 

선이나 곡선 같은 그래픽 이미지는 기하학적으로 정의될 수 있다. 많은 컴퓨터 전문가들은 이러한 도형을 그래픽 객체(graphical object)라 부른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각 객체에 대한 기하학적인 정보와 이미지 내에서의 각 객체의 상태적인 위치만 저장하면 된다.

 

이러한 이미지를 객체 이미지(object image) 또는 백터 이미지(vector image)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이러한 이미지는 종종 백터라고 불리는 직선 조작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객체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내에서 드로잉 또는 설계 패키지을 사용하여 만들어 진다. 또는 다른 유형의 처리 결과로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스프레드 시트의 데이터를 그래프나 도형으로 표현한 것일 수도 있다. 더 드문 경우로, 간단한 비트맵 이미지를 스캔하고,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객체로 변환한 결과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객체 이미지 포맷은 독점적이다. 그러나 웹을 관장하고 있는 국제적인 컨소시엄인 W3C에서 정의한 표준인, XML 웹 기술 언어의 태그에 기반한 SVG(scalabile vector graphics)가 있다. macromedia의 Flase 또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디스플레이 기술의 본질은 모든 이미지의 디스프렝이나 인쇄에 비트맵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며 비용 면에서 효과적이다. 객체 이미지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비트맵으로 변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