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NET 2008/VB - 폼(Form)

Windows Forms - 개요

본클라쓰 2011. 4. 10. 09:32

 

폼은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단위이므로 그 기능과 디자인을 알아야 한다.

 

폼은 한 마디로 개발자가 컨트롤을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빈 공간이다.

 

Windows Forms은 파일 시스템에 대한 읽기 및 쓰기와 같은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 작업을 단순화하는 관리되는 라이브러리 집합인 .NET Framework를 위한 스마트 클라이언트 기술이다. Visual Studio와 같은 개발 환경을 사용하면 정보를 표시하고, 사용자 입력을 요청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컴퓨터와 통신하는 Windows Forms 스마트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Windows Forms에서 폼은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시작적 화면이다. 일반적으로 폼에 컨트롤을 추가하고 마우스 클릭이나 키 누름 등과 같은 사용자 동작에 대한 응답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만든다. 컨트롤은 데이터를 표시허가나 데이터 입력은 받아들이는 개별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이다.

 

사용자가 폼 또는 폼의 컨트롤 중 하나에 대해 어떤 동작을 수행하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코드를 사용하여 이러한 이벤트에 응답하고 이벤트 발생 시 이를 처리한다.

 

Windows Forms에는 폼에 추가할 수 있는 텍스트 상자, 단추, 드롭다운 상자, 라디오 단추, 심지어는 웹 페이지까지 다양한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다. 기존 컨트롤 중에 적합한 컨트롤이 없는 경우 Windows Forms에서는 UserContorl 클래스를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컨트롤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Windows Forms에는 Microsoft Office와 같은 고급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에뮬레이트하는 고급 UI 컨트롤이 있다. ToolStrip 및 MenuStrip 컨트롤을 사용하면 텍스트와 이미지가 포함되고, 하위 메뉴를 표시하며, 텍스트 상자와 콤보 상자 등의 다른 컨트롤을 호스팅하는 도구 모음과 메뉴를 만들 수 있다.

 

또한, Flowlayoutpanel, TableLayoutPanel 및 SplitContainer 컨트롤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 안에 고급 폼 레이아웃을 만들 수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지정 UI 요소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선, 원 및 기타 도형을 폼에서 직접 렌더링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클래스가 포함된 System.Drawing 네임 스페이스를 사용한다.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베이스, XML 파일, XML Web Services 또는 다른 데이터 소스의 데이터를 표시해야 한다. Windows Forms에서는 기존의 행과 열 형식에 이러한 표 형식 데이터를 표시하여 모든 데이터를 각각 별도의 셀에 표시하기 위해 DataGridView라는 유연한 컨트롤을 제공한다. DataGridView를 사용하면 개별 셀의 모양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고, 임의의 열과 행을 현재 위치에서 잠글 수 있고, 셀 안에 복합 컨트롤을 표시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Visual Studio 2005 및 .NET Framework 2.0의 Windows Forms에 새로 추가된 BindingSource 구성 요소는 데이터 소스에 대한 연결을 나타내며, 데이터를 컨트롤에 바인딩하고 이전 레코드 및 다음 레크드로 이동하고 레코드를 편집하고 변경 내용을 원래의 소스로 저장하는 메서드를 노출한다. BindingNavigator 컨트롤은 사용자가 레코드 사이를 탐색할 수 있는 BindingSource 구성 요소에 대한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출처)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8bxxy49h(v=VS.90).aspx